BMW, 2년 전 화재 가능성 확인, 늑장 대응 논란

입력 2018-08-06 17:50 수정 2018-08-06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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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본사 차원의 리콜 추진 예정, 국내 안전진단 대상 중 10%정도가 발화 위험

▲국토부는 "2016년 BMW측이 화재 가능성을 인지하고 사례를 수집해 왔다"고 밝혔다. 사진은 세종청사에서 관련 내용을 브리핑 중인 김경욱 교통물류실장. (사진제공=국토부)
▲국토부는 "2016년 BMW측이 화재 가능성을 인지하고 사례를 수집해 왔다"고 밝혔다. 사진은 세종청사에서 관련 내용을 브리핑 중인 김경욱 교통물류실장. (사진제공=국토부)

BMW 독일 본사가 잇딴 화재사고로 논란이 된 N47 디젤 엔진의 EGR 결함을 2016년에 이미 확인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해 12월 부터 개선품을 장착하기 시작했고, 이들은 단 한 건의 화재사고도 일으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리콜은 사실상 늑장 대응인 셈이다.

국토교통부 김경욱 교통물류실장은 6일 세종 청사에서 가진 간담회를 통해 "원인조사를 위해 BMW가 제공하는 자료는 일단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동시에 2016년 BMW측이 이미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결함 가능성을 확인했고 그해 연말부터 개선된 EGR을 장착했다고 밝혔다. 개선된 EGR을 장착한 모델은 단 한 건의 화재사고도 일으키지 않았다.

결국 화재 가능성을 인지하고도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아 화재사고가 잇따랐다는 관측이 사실로 확인되는 대목이다.

김경욱 실장은 "BMW코리아가 한국 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화재가 있다고 했다"며 "근거를 제시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한국에서 먼저 리콜을 확정했고 유럽도 리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2016년도에 (결함을)발견해 사례를 수집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문제가 있는 것을 알고 부품을 개량한 것 아니냐"는 물음에는 "부품 개량은 여러 목적으로 진행한다. 설계 변경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국토부는 10만6000여 대의 리콜대상 가운데 "약 10%가 문제 차량으로 분류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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