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변비에서 탈출하고 싶지만 화학 성분의 약 복용이 부담스럽다면? 생약 성분으로 부작용을 줄인 변비약으로 걱정을 덜어 보자.
부광약품의 ‘아락실 과립’은 식물성 식이섬유인 차전자와 차전자피, 센나열매를 주성분으로 하는 국내 첫 과립형 변비치료제다. 차전자는 수용성섬유소인 차전자피와 불용성섬유소인 차전자씨로 이뤄져 있다. 이들이 장속에서 팽창하면서 대변의 양을 늘리고 수분과 결합해 변을 부드럽게 함으로써 편안한 배변을 유도한다. 센나는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식물로, 여기에 함유된 센노사이드 성분은 장을 적당히 자극해 대장 운동을 활성화시킨다. 아락실 과립은 특히 만성변비에 효과적이며 배변 습관을 정상화시키는 데 적합하다. 과립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아락실 과립은 변비에 따른 치질, 식욕 부진(식욕 감퇴), 복부 팽만, 장내 이상발효 등의 증상도 완화시킨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더욱 간편하게 복용하려면 정제 형태의 ‘아락실큐(Q)’도 있다. 이 제품은 장용코팅으로 위장 상부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인 생약과 양약의 복합성분 변비치료제다. 효과적인 장의 연동운동을 유도하는 비사코딜과 분변을 부드럽게 하는 도큐세이트, 장의 자극으로 인한 경련의 통증을 완화하는 작약, 동물성 생약 성분인 우루소데옥시콜린산(UDCA)이 배합돼 무리하게 배변을 유도하지 않고 장속에서 부드럽게 작용한다. 또 변비 환자들이 느끼는 속이 더부룩하고 불쾌한 느낌, 복부 통증 및 경련 등의 개선 효과도 있다.
한편 부광약품은 최근 일반의약품(OTC) 사업 분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0년 만에 아락실의 TV 광고를 재개했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2008년을 끝으로 아락실의 대중 광고를 중단했으나 최근 아락실 과립, 아락실 큐의 디자인 리뉴얼과 브랜드 라인업 전략을 정비했다”면서 “배우 길용우 씨를 모델로 한 아락실 TV 광고도 5월 초부터 집중 방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