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다 엔터테인먼트, KBS와 ‘K-Star VR’ 공동 설립

입력 2017-08-29 08:10 수정 2017-09-11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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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VR·AR시장 본격 진출…정부, 국내외 유수 콘텐츠 개발 기업과 협업 논의중

온다 엔터테인먼트가 KBS와 손잡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시장에 진출한다.

온다 엔터테인먼트는 KBS와 함께 VR 체험 존인 ‘K-Star VR’ 설립을 위한 공동사업 협약을 28일 체결했다.

온다 엔터테인먼트와 KBS가 공동사업 협약을 체결하게 된 배경은 VR‧AR 기술을 활용한 경제 규모 확대에 있다. 현재 VR‧AR 테마파크가 전국 곳곳에서 수익을 올리고 있고, 관련 영상이나 게임 등을 개발하는 기업들의 매출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온다 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부터 VR·AR를 이용한 스포츠 아케이드 콘텐츠 개발 및 유통·판매사업 등의 신규 사업을 추가해 왔다. 특히 스포츠 아케이트 콘텐츠 개발 사업을 위해 9일, 레전드베이스볼 재팬의 야마우치 케이이치 대표와 야마구치요시테루 이사를 사내이사로 영입한 바 있다.

KBS는 체험 존 설립에 60억 원을 투자해 여의도 본사 신관 옆 자료동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간다. 또 실질적인 킬러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전문 기술팀을 배치했다. 향후 '태양의 후예', '구르미 그린 달빛', '뮤직뱅크', '전설의 고향' 등 KBS의 대표 인기 콘텐츠 IP를 활용할 전망이다.

온다 엔터테인먼트와 KBS는 한국VR산업협회, 영등포구청 등 국내 공공기관 및 지자체 등과 함께 VR 교육사업 및 VR 표준화 사업 등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온다 엔터테인먼트 측은 "양사의 이번 계약은 차세대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고 새 관광명소를 육성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자료에 의하면 2020년에는 VR‧AR 기술이 안정기로 접어들어 약 1500억 달러(약 168조 원) 규모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최근 정보기술(IT) 선진기업들이 공격적인 대비 태세를 갖추는 만큼 발전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온다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 콘텐츠를 대거 확보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KBS와 함께 융합 플랫폼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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