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 판매, 탄력 받았다

입력 2007-09-20 10:34 수정 2007-09-20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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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디젤 SUV의 판매가 작년과 비교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젤차용 터보를 공급하고 있는 하니웰코리아(대표 임병현)에서 작년과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디젤 SUV 9종의 판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16만 9천27대가 팔려 지난해 같은 기간 15만 2천300대에 비해 평균 11% 가량 증가했다.

특히 윈스톰, 뉴카이런, 액티언 스포츠 등 작년에 새로운 출시된 디젤 SUV의 판매가 크게 증가해 새로 나온 국산 디젤 SUV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GM대우의 윈스톰의 경우, 작년 7월 출시된 이후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1만 9천131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261.4%의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디젤 SUV 중 현대 싼타페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현대자동차의 싼타페는 총 3만455대를 판매해 단일 차종으로는 최고의 인기 모델임을 입증했다. 이 밖에 배기량별로 전체 판매량을 분석했을 때, 전체 디젤 SUV 중 2000cc급의 소형 SUV가 전년대비 평균 약 16% 이상의 판매 증가를 보이며 2500cc이상의 대형 SUV 판매증가율을 크게 앞서 고유가 시대 경제성이 뛰어난 소형 SUV의 인기를 반영했다.

요즘 출시되는 디젤 SUV는 신기술인 커먼레일 시스템과 VGT 터보를 장착해 소음과 진동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며 승차감을 높인 데다, 고유가 시대를 맞아 연비가 좋은 디젤의 경제성이 부각되며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 보면 이 같은 높은 증가율은 지난해 디젤 SUV의 부진한 판매와 함께 새로 출시된 모델이 많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윈스톰은 작년 7월에 출시했으므로 작년 동기 대비 증가를 논하기에 부적절하고, 쌍용은 지난해 '옥쇄 파업'을 장기간 겪으며 판매가 급감한 바 있다. 시장 점유율이 높은 현대의 SUV 판매가 줄어든 점이나 기아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디젤 차의 인기가 부활했다고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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