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15일(현지시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을 공식 리콜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이번 리콜 규모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삼성전자가 미국에서 약 100만대의 갤럭시노트7을 리콜을 위해 10억 달러(약 1조1200억원) 이상을 투입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휴대전화기 역사상 최대 규모다. 다만 삼성의 순현금 보유량이 590억달러인 것을 감안하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FT는 설명했다. 대니얼 김 맥쿼리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배터리 문제는 일회성으로 끝날 것으로 본다”며 이번 리콜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일부 외신은 삼성이 자체 리콜 발표만 서둘렀을 뿐 미국 당국과의 협력이 부족했던 점을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삼성전자의 어설픈 노력이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CPSC의 불만을 키웠고 갤럭시노트7 문제가 매일 신문의 헤드라인에 오르게 한 것은 긍정적이지 않다”고 꼬집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삼성전자가 CPSC와 협의 없이 단독으로 리콜을 발표해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분석했다. 또 최초 리콜 발표 성명에서도 배터리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알려주지 않아 미국 소비자들의 혼란을 키웠다고 WSJ는 지적했다. 다만 블룸버그통신은 삼성이 미숙한 초기 대응으로 비난을 받아왔으나 CPSC는 삼성이 제공하는 정보가 명확하고 리콜이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일단 CPSC와 협의가 시작되고 나서는 신속히 진전됐고 의견이 잘 모였다고 평가했다.
미국 현행법에 따르면 CPSC는 제품의 안전 문제가 제기된 후 24시간 이내 보고를 받아야 한다. 또 기업이 리콜을 진행하려면 CPSC와 가장 먼저 협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