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새 국가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가 프랑스의 국가 산업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프랑스’를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더민주당의 홍보위원장인 손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프랑스의 국가 산업 브랜드인 ‘크리에이티브 프랑스’ 이미지 자료와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이미지를 비교하며 “크리에이티브가 국가명 앞에 온 것, 빨간색과 파란색이 온 건 명백한 표절”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프랑스와 한국의 국가브랜드를 비교해 보면 글자의 배치와 배색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4일 국가브랜드가 태극기에서 따온 것이라고 밝히며, ‘크리에이티브’와 ‘코리아’가 위‧아래로 있는 것은 건곤감리를, 빨간색과 파란색은 태극을 상징한다고 했다. 이에 손 의원은 “새 브랜드를 보면서 태극을 상상할 수 있나”라면서 “태극의 두 색이라 우겼던 빨간색과 파란색은 프랑스 국기의 색이었다. 이건 누가 뭐라해도 카피다”라고 말했다.
이어 “표절과 창의, 참으로 비극적인 코리아이며 이 상황을 보면서 제가 디자이너라는 사실이 부끄럽다”며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국가 브랜드를 타국 디자인과 이름까지 베꼈다는 건 국가적 망신”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