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투명회계’ 요구에 몰린 건설사, 남 탓은 그만

입력 2015-12-07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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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일 이른 아침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과 건설업계 간 만남이 있었다. 앞서 주택업계와의 만남에 이어 해외사업 문제를 진단하고 향후 방안을 논의하는 비공개 모임이었다. 건설사들이 뚝뚝 떨어지는 국제유가와 각종 악재에 허덕이며 해외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민감한 이야기가 나올 게 뻔했다. 아니나 다를까. 모임이 끝날 무렵 최근 금융당국이 발표한 ‘수주산업 회계 투명성 제고방안’을 두고 한 관계자의 볼멘소리가 터져나왔다.

매출액 대비 5% 이상에 해당하는 수주 계약의 경우 사업장별로 공사 진행률, 미청구 공사잔액, 충당금, 부문별 총 예정원가 등의 회계정보를 공시하라는 금융당국의 요구가 향후 신규 수주에 심각한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는 불만이자 호소였다. 업계는 현재 회계절벽을 차단하고 회계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금융당국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업계는 이미 지난달 이와 관련한 탄원서를 통해 집단 반발한 데 이어 경제계 발(發)로 공동의견서와 건의서까지 제출했다. 개별사업장 대신 토목·플랜트·건축 등 부문별로 공시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공시시스템을 재정비하는 시간이 필요하니 시행 시기를 1년간 유예해달라는 게 골자였다. 이들의 입장은 이해할 만하다. 집단 업장별 세부 내용을 공개하면 영업 비밀인 원가 정보가 노출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발주처가 공사 금액을 깎으려 들 테고 이는 결국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당국의 이번 메스는 업계가 자초한 것이나 다름없다. 국내 조선·건설업계는 스스로 저가 수주에 골몰하다 수조원대의 회계 절벽을 불러왔다. 지난 2분기 기준 8개 주요 조선·건설사 미청구공사 금액은 무려 28조원을 넘어섰다. 실적에 목을 매는 업계 관행과 도덕적 해이가 이번 메스의 도화선이었다. 욕심 내려다 자루가 찢어진 셈이다.

세계 5위의 이름이 부끄럽지 않으려면 리스크 관리, 회계상 신뢰, 그리고 반성이 우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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