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이 다음달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에 유동성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3조2000억원의 신규대출에 대해서는 이달중 부족자금에 따라 순차적으로 투입될 전망이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운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자기자본 대비 67.2%에 해당하는 3조2000억원의 단기차입금 증가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해당 단기차입 내역은 실제 차입이 아닌 한도 약정 금액으로, 향후 채권단으로부터 유동성 지원을 받기 위해 차입 한도 약정을 미리 늘린 것으로 풀이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채권이 늘어나면 회사 리스크가 커지기 때문에 일정부분 이상 차입을 늘리려면 이사회 승인이 필요하다”면서 “차입에 대한 이사회 승인이 포괄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필요자금 규모에 따라 3조2000억원의 자금이 순차적으로 투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9일 정용석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본부장은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해 수출입은행과 함께 총 4조2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시 정 본부장은 “산은이 1조원을 유상증자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산은과 수은이 각각 1조6000억원씩 신규대출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논의 중에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은 ‘정관 일부 변경의 건’으로 다음달 22일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하겠다고 공시했다.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위한 일종의 준비 작업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재 정관상의 수권자본 규모로는 1조원의 유상증자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서 “발행 가능한 총 주식 수를 늘리기 위해 다음 달 임시 주총을 열고, 바로 유증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직 주주배정이나 제3자 배정 등 유상증자 진행 방식에 대해 정해진 바는 없다. 때문에 다음달 정관 개정 후 유상증자 절차에 바로 돌입하긴 하지만, 실제로 유상증자가 이뤄지는 건 일정 기간의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자금 투입은 일정금액의 신규대출이 이뤄진 후 유상증자를 진행하고, 신규대출에 대해 출자전환 등의 추가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산업은행을 포함한 채권단은 오는 6일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협약(MOU) 체결한 뒤 이달 중 대우조선에 필요한 부족자금을 순차적으로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