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피크제 가속도에 제동건 현대차ㆍ금호타이어 노조

입력 2015-08-17 08:43 수정 2015-08-17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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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노조 17일 전면파업, 현대차 노조도 임금피크제 반대

대기업의 임금피크제 실행이 잰걸음을 내는 가운데 노조의 목소리가 센 곳에서는 이 제도의 도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재계와 노동계에서는 노조가 임금피크제를 무조건 거부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임금피크제 도입 여부를 두고 사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금호타이어 노조는 17일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이 회사의 노조가 전면파업을 벌인 것은 2012년 8월 이후 처음이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임금피크제 도입, 정년 연장 등 주요 현안에서 모두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사측은 기존 일당 정액 970원 인상에서 1900원 인상으로, 임금피크제 도입을 전제로 한 일시금 300만원 지급을 노조에 제시했다. 정년 연장은 법적 기준보다 1년 늘어난 만 61세를 노조에 제안했다.

그러나 노조는 조건 없는 일시금 지급을 요구하면서 사측 제시안을 거부하고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임금 8.3% 정률 인상, 2014년 경영성과금 배분, 기피직무 수당 지급, 1958년생 정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노사의 갈등이 심화되는 배경에는 이 회사가 지난 5년간 워크아웃(기업재무개선작업) 체제에 놓여 있었기 때문이다. 워크아웃 체제에서 직원의 임금인상이 거의 없었던 만큼 노조는 현실적인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회사의 뒤쳐진 경쟁력 강화를 강조하는 상황이다.

금호타이어는 노조가 전면 파업에 들어가면서 하루 기준 52억원의 매출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임금피크제 도입도 노조의 강한 반대로 암초를 만났다. 현대차그룹은 내년부터 임금피크제를 전 그룹사에 실시하겠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그러나 이는 노조와의 사전 협상을 거친 계획이 아니어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내년 도입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현대차 사측의 발표가 있은 직후 이경훈 노조 위원장은 “어떤 형태의 임금피크제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못박았다.

올해 현대차 노사 협상 테이블에는 임금피크제를 다룰 시간적 여유도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미 이들은 60여개에 달하는 노조의 임단협 요구안과 통상임금 현안을 풀어야 하는 등 과제가 산적해 있다.

현대차그룹 역시 ‘임금피크제는 일부 그룹사의 경우 간부사원을 대상으로 먼저 시행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일부 계열사에서 과장급 이상 간부를 대상으로 먼저 임금피크제를 도입할 전망이다.

대기업의 노무관리 관계자는 “현대차 사측이 임금피크제 도입을 먼저 발표한 것은 노조와의 힘겨루기 차원으로 해석된다”며 “대기업 노조도 임금피크제를 거부하기보다는 이를 수용하면서 비정규직 처우 개선과 같은 다른 현안을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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