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건의사항에 ‘신속’하고 ‘적극적’이며 ‘성의’있는 답신하라”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사진>이 금융개혁의 실체는 금융회사들의 건의사항에 대해 현장점검반의 이같은 ‘신적성’ 3대 원칙을 준수하는 자세에 있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이 제시한 신적성 3대 원칙은 신속하고 적극적이며 성의있는 태도로 금융권 건의사항에 답신하라는 의미다.
임 위원장은 13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오늘로서 취임 1개월을 맞이하는데 그동안은 금융개혁회의, 금융개혁 추진단 신설 등 시스템 구축에 주력했다"면서 "이제부터는 금융개혁이 실제적인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임 위원장은 “신속성은 금융회사이 어떤 요청이던지 2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해야 할 것”이라면서 “결론을 낼 수 없다면 사유를 명확히 밝혀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 위원장은 "수용하기 어려운 건의사항일 경우엔 과거처럼 막연하게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수용하기 어렵다'고 하지 말고 가능한 한 명확한 사유를 설명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답신은 사무관이나 과장이 책임지지 맡고 국장도 직접 챙기라고 주문했다.
임 위원장은 취임 이후 금융개혁회의, 금융개혁회의 추진단, 금융개혁회의 자문단, 현장 점검반 등 조직을 구축했다.
최근 금융감독원 추진 중인 민생침해 5대악 근절에 대해서는 “굉장히 잘하고 있는 일이다. 법령 개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적극적으로 해달라”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