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 양재~기흥구간 2010년까지 10차로로 확장

입력 2006-06-27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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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0년대 초반 5대 신도시 건설 이후 두번째 경부고속도로의 '대변신'이 일어난다.

건설교통부는 26일 그동안 상습 지정체 현상을 겪었던 경부고속도로 양재-기흥 구간을 오는 2010년까지 구간에 따라 8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이는 화성 동탄신도시 등 경기 남부지역의 지속적인 개발에 따라 이 일대로 이동하는 차량의 증가에 따른 것이다.

특히, 출퇴근시 10km구간까지 지정체 현상이 나타났던 서울 톨케이트(궁내동 소재) 진출입차로를 현재 32차로에서 42차로로 확대하고, 톨부스(요금소)도 현재 44개소에서 62개소로 대폭 확장한다. 또 교통정체 해소효과가 높은 하이패스차로 6개소(전용2, 혼용4)도 금년말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또 나들목 진입차량과 '만남의 광장' 진입차량 등 여러 교통류가 엇갈림 현상을 보이고 있는 양재나들목도 부산방면 진입로를 별도로 설치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도로 주행성을 높일 계획이다.

건교부에 따르면 총 577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경부고속도로 양재~기흥구간 확장공사가 완료되면 IC 진출입시간과 고속도로 주행시간이 단축돼 연간 590억원의 시간·운행비용 절감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이밖에 나머지 판교(14→18차로)·수원(13→22차로)·기흥IC(7→16차로)도 전면 확장·개량해 출퇴근시 등의 상습적인 지정체를 해소할 계획이다.

한편, 건교부와 한국도로공사는 28일 추병직 건교부장관과 이호웅 국회 건교위원장, 경기도지사 및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재~기흥 확장공사 기공식을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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