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영업정지에 알뜰폰 반사이익

입력 2014-03-24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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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日평균 4139건…영업정지 전보다 50% 급증

이동통신 3사가 영업정지에 들어간 가운데 알뜰폰 업계가 대목을 누리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공략, 하루평균 가입자가 크게 늘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T와 LG유플러스가 사업정지에 돌입한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CJ헬로비전, SK텔링크, KCT 등 3개 알뜰폰 사업자의 신규 모집 실적은 일 평균 4139건을 기록했다. 이는 사업정지 이전인 1~12일 일 평균 2715건보다 52.4%(1424건) 급증한 수치다. 사업정지 후 8일간 모집 실적이 3만3112건으로 사업정지 전 12일간 실적 3만2580건을 넘어서는 등 가입자가 크게 늘었다.

알뜰폰은 기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기존 이동통신사로부터 망을 빌려 자체 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다.

CJ헬로비전 관계자는 “영업정지 기간 불법 보조금이 사라지자 소비자들이 알뜰폰의 저렴하고 다양한 요금제를 선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특성에 맞는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 통신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 집계에 따르면 알뜰폰 이용자 3만명의 한 달 평균 납부액은 1만6712원이다. 이는 이통3사의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 3만4399원보다 49% 저렴한 금액이다.

한편 이통3사 중 아직 영업정지에 들어가지 않은 SK텔레콤은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신규 가입 실적은 사업정지 전 일 평균 2만2799건에서 사업정지 후 1만3101건으로 42.5%(9698건) 감소했다. 이 회사는 내달 4일부터 영업정지에 들어간다. 업계 관계자는 “SK텔레콤은 보조금을 쓰지 못하면서 마케팅 활동이 약해졌고 최근 발생한 통신망 장애 사고로 이미지가 악화돼 가입자 이탈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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