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 본격 시동…“공익에 활용”

입력 2014-02-2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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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센터에‘관광객 행태 분석 서비스’제공

▲신한카드는 한국문화정보센터와 제휴, 국내외 관광객의 카드 이용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객 행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고, 이에 관한 협약식을 26일 오후 서울 중구 신한카드 본사에서 한국문화정보센터 최경호 소장(왼쪽)과 신한카드 임종식 경영관리부문장(오른쪽)이 참석한 가운데 열었다.
신한카드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첫 대외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본격적인‘빅데이터 경영’에 시동을 걸었다.

신한카드는 한국문화정보센터와 제휴, 국내외 관광객의 카드 이용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객 행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고 26일 오후 서울 중구 신한카드 본사에서 협약식을 진행했다. 한국문화정보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빅데이터는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고객 자료를 마케팅이나 서비스, 영업전략 등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한카드는 업계 최초로‘빅데이터센터’를 출범하고 상품개발 부터 영업상담 등 전사적 관점에서 빅데이터 경영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신한카드는 국내외 관광객의 이용 행태, 문화 및 여가 관련 소비 행태 등에 대한 자료를 분석해 한국문화정보센터에 컨설팅을 제공하고 한국문화정보센터는 문체부 및 산하 기관, 단체에 컨설팅 결과에 대한 추가 분석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할 전망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개인정보의 전달 없이 신용카드 사용자 국적에 따른 지역별ㆍ업종별 이용 행태 등에 대한 통계 분석 자료만을 제공, 한국문화정보센터의 국내 관광 유치 증대를 위한 정책 개발에 도움이 되는 사업”이라며 “공익을 위한 카드 빅데이터 활용의 첫걸음을 내디뎠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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