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업계가 UHD(초고화질) 방송 활성화 위해 셋톱박스 공동구매 및 콘텐츠 투자 추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오는 4월 TV 내장형 셋톱박스로 UHD 상용화를 앞당기고 올 하반기에는 케이블 UHD 셋톱박스 도입을 통한 서비스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CJ헬로비전, 티브로드, 현대HCN, CMB 등 4개 MSO(복수 케이블TV사업자)들이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케이블 UHD 셋톱박스’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들은 연내 셋톱박스 개발이 완료되면 우선 10만대 물량을 공동 구매해 UHD 조기 상용화에 나설계획이다. 또한 UHD 셋톱박스 보급을 필요로 하는 개별SO(종합유선방송사업자)들도 공동구매에 추가로 동참시켜 케이블 UHD 방송 활성화에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케이블 업계와 삼성전자의 협력은 국내 UHD 방송 조기 상용화는 물론, 가전 및 콘텐츠 등 유관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7월부터 세계최초로 UHD 시범방송을 실시해 온 케이블사업자들은 UHD 방송 활성화의 필수 조건인 콘텐츠 확보를 위해서도 적극 나서고 있다.
업계는 지난해 10월 미래창조과학부에 등록한 UHD 전용채널 ‘U-MAX’를 중심으로 콘텐츠 확보를 추진 중이다. 올해 상반기 안에는 정식 개국할 예정이다.
양휘부 케이블TV협회 회장은 “UHD 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누구보다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케이블 업계가 UHD 활성화를 위해 기술, 설비, 콘텐츠 분야에 2017까지 약 6500억원 규모의 투자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