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야, 주식 좀…” 도 넘은 ‘공매도 마케팅’

입력 2014-02-04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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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미성년 투자자에도 전화영업… 금감원 모니터링 강화

미성년 투자자에게 전화 영업을 하는 등 증권사 공매도(대차거래) 마케팅이 과열되고 있다.

개인정보 유출이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무턱대고 걸려오는 전화 영업에 불만을 토로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4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대차거래 체결금액은 142조 9013억원으로 전년 대비 12.6% 늘었다. 증시 거래대금 침체로 장기 불황을 겪는 증권업계에서 대차거래가 신 수익원으로 부상한 것이다.

각 증권사별 대차거래 규모는 삼성증권(1조 2000억원), 우리투자증권(1조원), 한국투자증권(2000억원), KDB투자증권(1000억원)순으로 추정된다.

대차거래가 늘어나면서 대형 증권사마다 대차풀을 형성하고 대차영업에 최근 주력하는 분위기가 뚜렷하다.‘대차풀’ 이란 증권사가 주식 대여를 허락한 고객 주식을 대차 가능 종목군에 편입한 뒤 기관 등 제 3자에게 대여하고 수수료를 받는 서비스다. 이 과정에서 주식 대여를 허락한 고객도 일정 부분 수수료를 증권사에게 받는다.

연초부터 중소형 증권사들까지 영업 지점 위주로 대차 영업을 독려하며 마케팅 강화에 나선 상태다. 여기서 문제는 증권사들의 대차 영업 경쟁이 가열되자 전화영업에 동의를 하지 않은 투자자에게까지 영업을 강행해 불만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

H증권으로부터 대차 거래를 권유받은 한 투자자는 “나를 비롯 주식을 증여한 10대 미성년 아들에게도 대차거래를 권유했다”며 “개인 정보 유출이 이슈가 되는 시점에 전화 대차영업에 대한 고지를 따로 표기하던지, 동의를 한 고객 대상으로만 영업을 하던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객들의 불만이 잇다르자 금융당국도 진화에 나섰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투자자들이 증권계좌를 만들면서 정보제공 동의를 했기 때문에 대차 영업 자체가 규정 위반은 아니지만, 과도한 영업 행태는 지양돼야 한다”며 “고객의 불편사항이 없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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