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 낀’ 7월 유통매출, 마트·백화점↓…편의점↑

입력 2013-08-22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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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 기간이었던 지난 7월 한 달간 대형마트·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감소한 반면 편의점 매출은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2일 발표한 7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장마로 인해 캠핑용품 등 계절상품 판매가 저조한 데다 의무휴업 영향 등으로 2012년 7월에 비해 매출이 4.9% 줄었다.

상품군별로 보면 의류(-8.8%), 잡화(-7.0%), 스포츠(-6.8%), 식품(-4.6%) 등 전 품목이 하락했다. 가전제품도 제습기 매출이 늘었음에도 소폭 하락(-1.2%)했다.

백화점도 장마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매출이 2.1% 감소했다. 특히 의류·잡화 등 주력상품 매출이 부진해, 7월 여름 정기세일에도 불구하고 여성정장·여성캐주얼·남성의류는 매출이 2.4∼7.8% 줄었다. 다만 식품·가정용품은 4.2∼5.9% 늘었다.

반면, 편의점은 주류와 음료, 가공식품 판매 호조 속에 지난해 동월보다 매출이 8.2% 증가했다. 생활용품(13%)과 가공식품(9%)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기업형슈퍼마켓(SSM)은 지난해 7월보다 매출이 3.8% 감소했다.

한편, 1인당 구매단가는 대형마트 4만4135원, 백화점 6만1731원, 편의점 3985원, SSM 1만3603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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