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메그'가 뭐길래..."강남 아줌마들 열광하는 이유 있네"

입력 2013-07-26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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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메그

▲사진=스메그

이탈리아 인테리어 가전 '스메그(SMEG)'가 구매력 있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스메그는 1948년 이탈리아 북부 구아스탈라에서 탄생한 주방기기 전문 브랜드다. 현재 5개국에 지사를 두고 54개국에 판매 및 서비스하고 있다.

스메그(SMEG)는 'Smalteric Metallurgiche Guastalla=metal enamelling factory in the village of Guastalla, Reggio Emilla'의 줄임말로 '지역의 작은 마을인 구아스탈라에 있는 금속 자기 공장'을 뜻한다.

스메그는 안락한 주방 생활의 추구를 목표로 식기세척기를 시작으로 세탁기, 냉동고, 전자레인지, 냉장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방기기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마크 뉴슨, 렌조 피아노, 귀도 카나리, 마리오 벨린 등 세계적인 거장들의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이 가운데 마크 뉴슨은 2005년 '타임'이 선정한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100인'에 들기도 했다.

국내에는 홍대 및 청담동의 레트로풍(복고풍) 카페와 의류점에 전시됐고, 드라마 '내 여자 친구는 구미호', 책 '김남주의 집', 방송인 에이미의 SNS에 소개되면서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후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강남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던 스메그는 '강남 냉장고'라는 별명까지 붙으며, 최근에는 구매력을 갖춘 중년 주부로 소비층이 옮겨가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배로 물건이 들어오면 창고에 넣을 새도 없이 팔려나가며, 두 달여를 기다리기 싫어하는 구매자들은 거액의 항공 배송료를 물기도 한다고.

'스메그' 제품을 선호한다는 한 소비자는 "국산 제품의 성능이 뛰어나다고 해서 한 대 더 들여놓지는 않는다"면서 "스메그는 인테리어 소품 역할도 하기 때문에 세컨드 가전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소비자는 "나도 하나 갖고 싶다" "앙증맞은 스메그, 이게 냉장고야?" "스메그 제품 하나면 주방 인테리어 끝~"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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