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후 3시 서울 마포구 서교동 롯데카드 아트센터에서 YB 정규 9집 앨범 '릴 임펄스(REEL IMPULSE)'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열렸다.
최근 소속사 다음기획을 인수해 디컴퍼니로 이름을 바꿔 대표에 취임한 윤도현은 "사장이 됐지만 더 많이 지원하고 투자하려고 노력한다"고 밝혔다.
이날 윤도현은 "타이틀곡 뮤직비디오 찍을 때도 몰랐던 부분을 디테일한 지출 내역을 알게 되니까 마음이 혼란에 빠졌다. 그럼 더 아끼게 될까 생각했는데 아티스트로 일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이 신경쓰게 되더라. 투자를 할 때는 아끼지 않고 아트워크에 많이 투자해야겠다고 느꼈다"고 털어놨다.
특히 기획사 이름을 디컴퍼니로 바꾼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기획에서 좋은 점들은 저희가 가져가지만 개선됐으면 하는 점들이 많았다"며 "집을 인테리어하듯이 같은 공간이지만 새로운 공간에서 일을 하고 싶었다. 디(DEE)가 제 영어 이름이라 제가 끌고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앨범은 2009년 발매한 8집 '공존' 이후 4년 3개월 만에 선보이는 정규 앨범이다. 앨범명처럼 앨범 전곡을 아날로그 릴 테이프를 사용해 YB 멤버 전원이 스튜디오에서 한번에 녹음하는 원테이크(One Take) 녹음 방식으로 제작됐다.
타이틀곡 '미스터리'는 설명하기 힘들만큼 이유를 알 수 없는 사건이 반복되는 어리숙한 남자의 이야기이다. 나쁜 여자에게 당한 바보같은 남자가 눈물조차 흘리지 못하는 상황에 후회하는 모습을 재치있게 담았다.
이밖에도 이번 앨범에는 강하고 빠른 '나는 짝패다', 아련한 발라드곡 '뚜껑별꽃', 대한민국 중년 남성들을 위한 록넘버 '상남자' 등 총 10곡이 수록됐다.
한편 YB는 이날 쇼케이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9집 앨범 활동에 돌입한다.
(사진=방인권 기자 bink7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