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자본이냐 부채냐를 두고 논란이 됐던 신종자본증권(이하 영구채)이 사실상 ‘자본’으로 결론남에 따라 대기업들이 영구채 발행에 속속 나설 전망이다. 영구채를 발행하면 부채비율을 감소하고 자본은 늘어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16일 포스코에 따르면 오는 6월 28일 만기가 돌아오는 500억 엔(약 6000억원) 규모의 사무라이 채권 상환을 위해 특정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만기 30년짜리 영구채를 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씨티글로벌마켓증권, 우리투자증권, KB투자증권을 대표 주관사로 선정한 상태다.
포스코는 철강업황 침체로 차입금이 늘고 재무구조가 악화되면서 계열사 자산을 매각하는 등의 자구책을 벌이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아직 영구채를 인수할 기관투자자들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크리스 박 무디스 부사장은 포스코의 영구채 발행과 관련해 “자본으로 인정되는 영구채 발행을 통해 차입금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영구채가 ‘자본’으로 잠정 결론 난 이후 포스코가 첫 발행을 준비하면서 다른 기업들도 영구채 발행을 적극 검토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5억 달러 규모의 영구채 발행을 준비한 바 있고, 한진해운은 업계가 장기 불황에 빠지면서 3억∼5억 달러 규모의 영구채 발행을 검토하기도 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영구채가 자본으로 인정받는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지금 당장 영구채 문제에 대해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앞으로 추이를 지켜보면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2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발행한 바 있는 현대상선 역시 당초 최대 5000억원에 달하는 영구채를 발행키로 계획했기 때문에 추가 발행을 검토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두산인프라코어가 발행한 30년짜리 영구채는 자본으로 인정받은 상태이지만 모든 기업이 발행하는 영구채가 다 자본으로 인정받는 것은 아니다. 영구채 발행 조건 등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회계기준원 관계자는 “두산인프라코어와 모든 조건이 같은 영구채를 발행하면 자본으로 인정받겠지만 다른 조건이면 다시 논쟁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