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자동차용 첨단소재 개발을 위해 충남 당진에 특수강 공장과 철 분말 공장을 신설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1조1200억원이 신규 투자되며 공장이 완공되면 연 100만톤 규모의 특수강과 연 2만5000톤의 철 분말이 생산된다.
특수강 공장 투자는 현대제철이, 철 분말 공장은 현대차가 각각 담당한다.
현대제철은 오는 9월 당진제철소 3고로 공사를 마무리하고 올 하반기부터 연산 100만 톤 규모의 차세대 자동차용 특수강 공장 설비 투자를 진행한다.
당진제철소 내 23만6000㎡ 부지에 신축되는 특수강 공장은 고도화된 정밀압연 설비를 도입한다. 또 제강 공정에 기존 제철소 인프라 및 고로 쇳물(용선)을 활용해 고청정 특수강을 생산할 계획이다. 올해 4분기에는 공장 신설을 위한 설비 발주가 시작된다.
고강도와 내마모성이 필수적인 특수강은 엔진, 변속기 등 자동차 핵심부품의 주요 소재로 활용된다.
현대차는 1200억 원을 투입해 2014년 양산을 목표로 당진제철소 맞은편 3만3000㎡의 부지에 연산 2만5000톤의 철 분말 공장을 현재 초기 건설 중 이다. 철 분말은 협력업체에서 성형과 소결 과정을 거쳐 엔진과 변속기의 정밀 부품이 되는 재료다.
현대차그룹은 철 분말을 자체 개발해 완성차 부품의 내구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철 분말은 연간 7만톤 규모의 국내 수요 전량을 스웨덴과 미국 등에서 수입하고 있어 수입대체 효과도 기대된다.
특수강 공장과 철 분말 공장 건설 및 향후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는 상당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 창출 효과는 6조1000억원, 고용 창출 효과는 2만2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고급 소재(특수강·철 분말)를 개발해 국내 부품 산업의 글로벌 성장기반을 강화하겠다”며 “현대기아차의 품질 경쟁력 상승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