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소비가 이처럼 전 세계 5위권에 달하지만, 가격은 구매력 기준으로 주요 선진국에서 두번째로 비쌌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이 20세 이상 수입 명품 구입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구찌와 샤넬, 프라다 등 수입 명품을 평균 8.81개 보유했다.
값비싼 수입명품을 1~3개 갖고 있는 응답자가 전체의 37.9%로 가장 많았고 4~5개가 22.4%, 6~10가 21.9%였다. 11~15개의 명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응답은 5.7%였고, 50개 이상도 3.4%, 100개 이상이라는 응답도 0.9%였다. 대한민국 1%는 명품 브랜드를 평균 보다 10배 이상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연간 수입 명품 구매에는 평균 271만원을 썼다. 응답자의 5.2%는 1000만원 어치의 명품을 샀고, 2000만원 이상 지출하는 응답자도 1.9%나 됐다. 이들은 전체 근로자 평균 연봉(2817만원)에 달하는 돈을 명품 소비에 쓰고 있는 것이다.
명품을 사는 이유로는 ‘자기 만족’(49.1%)이란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품질 우수’(20.6%), ‘남들이 많이 사용’(13.1%)이라고 응답했다.
명품 구매 장소는 백화점이 45.5%로 가장 높았고, 면세점(19.2%), 인터넷·홈쇼핑(14%)이 뒤를 이었다. 명품을 사기 위해 해외로 원정을 간다는 답변도 있었다. 응답자의 22.1%가 수입 명품을 사려고 해외 여행을 했고, 다른 해외 여행자에게 수입 명품 구매를 부탁한 적이 있다는 응답도 53.5%에 달했다. 명품 구매를 위해 다른 비용을 절약한다는 응답도 전체의 37.4%에 달할 정도로 명품에 대한 욕구가 꽤 높았다.
국내 수입 명품 시장 규모는 2010년 현재 5조원으로 매년 10% 이상 성장세가 가파르다. 하지만 명품 가격은 해외보다 비싸 한국인 명품 판매 회사들의 ‘봉’이라 불릴만 했다.
소비자원이 루이뷔통 등 주요 선진국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명품 가방류 50개 가격을 분석했더니 구매력 지수 기준 한국(100)이 대만(133.7)에 이어 가장 비쌌다. 외국 평균은 70.5에 불과했다. 같은 제품이 우리나라에서는 30% 이상 비싼게 팔리고 있던 것이다.
반면 국내 수입 명품에 대한 소비자 피해는 매년 급증하고 있다.
2008년 154건에 불과했지만 2009년 279건, 2010년 325건, 2011년 467건으로 늘었다. 2008~2011년 수입 명품 피해 접수 품목은 의류(46.9%), 가방·지갑(38.9%), 신발(6.1%) 순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