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앞둔 우리카드, 체크카드 전략적 강화

입력 2013-01-07 14:0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수년내 매출 1위 달성 목표"

우리은행이 우리카드 분사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카드 분사가 금융당국의 승인과 함께 올 1분기 내로 이뤄질 것이 기정 사실화됨에 따라 분사 이후 영업전략을 수립이 한창이다.

우리금융그룹이 7일 밝힌‘우리카드 분사 추진 계획’에 따르면 우리카드는 우선 체크카드 이용액을 획기적으로 늘리기로 했다. 금융당국이 최근 카드시장을 직불형카드 중심으로 전환하려는 노력에 발맞춰 체크카드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우리카드는 카드결제액 중 체크카드 매출 비중을 2011년 기준 22.4%(7조1000억원)에서 분사 후 1년 차에는 25%(9조3000억원), 2년 29%(12조1000억원), 3년 33%(15조70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같은기간 총 카드결제 목표 매출이 1.46배(33조원→48조2000억원) 늘어난데 반해 체크카드는 2.21배 늘린다는 방침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체크카드 부문 1위인 KB국민카드(22.6%)와 체크카드 매출 비중이 거의 차이가 없다. 이에 따라 KB국민카드는 우리카드 분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KB국민카드도 카드 분사 후 체크카드 부문이 1위를 달성함에 따라 앞으로 우리카드와 KB국민카드의 격돌이 예상된다.

이헌주 우리은행 카드분사팀 부장은 “체크카드 비중이 미국, 유럽 등은 40~60%인데 반해 국내 시장은 약 14%로 앞으로 체크카드 시장이 최대 4배 이상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며 “우리카드는 수년내 체크카드 매출 1위를 달성하고 장기적으로는 ‘빅 3’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카드는 구체적으로 체크카드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하이브리드카드’ 상품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하이브리드카드는 잔고가 없는 경우 체크에서 신용카드로 전환돼 신용카드처럼 쓸 수 있도록 한 카드다.

이밖에도 우리카드는 카드론·현금서비스 등 금융사업보다는 일시불·할부와 같은 신용판매 위주로 늘릴 예정이다. 또 우리은행 내에서 불가능했던 보험대리, 통신판매 등 다양한 부대사업도 추진한다는 내용의 계획을 수립중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2024 여의도 서울세계불꽃축제' 숨은 명당부터 사진 찍는 법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원영 공주님도 들었다고?"…올가을 트렌드, '스웨이드'의 재발견 [솔드아웃]
  • '50-50' 대기록 쓴 오타니 제친 저지, 베이스볼 다이제스트 'MLB 올해의 선수'
  • "오늘 이 옷은 어때요?"…AI가 내일 뭐 입을지 추천해준다
  • “이스라엘, 헤즈볼라 수장 후계자 겨낭 공습 지속…사망 가능성”
  • "아직은 청춘이죠"…67세 택배기사의 하루 [포토로그]
  • 뉴욕증시, ‘깜짝 고용’에 상승…미 10년물 국채 금리 4% 육박
  • 끊이지 않는 코인 도난 사고…주요 사례 3가지는?
  • 오늘의 상승종목

  • 10.0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3,980,000
    • +1.64%
    • 이더리움
    • 3,274,000
    • +2.18%
    • 비트코인 캐시
    • 437,500
    • +1.25%
    • 리플
    • 719
    • +1.99%
    • 솔라나
    • 195,200
    • +3.72%
    • 에이다
    • 477
    • +0.85%
    • 이오스
    • 642
    • +1.42%
    • 트론
    • 208
    • -2.35%
    • 스텔라루멘
    • 125
    • +2.46%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000
    • +1.81%
    • 체인링크
    • 15,320
    • +3.3%
    • 샌드박스
    • 344
    • +2.9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