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랜드가치 세계 9위...1조6000억 달러

입력 2012-11-27 06:3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세계 주요 39개국 중 9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이 27일 발표한 국가, 도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에서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1조6000억 달러로 9위였다.

미국은 약 12조2000억 달러로 1위를 차지했고, 독일이 7조4000억 달러로 2위, 일본이 3조4000억 달러로 3위를 각각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지역별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률을 보면 아시아·대양주 지역이 19.6%, 미주는 7.4%, 유럽은 7.0%를 기록했다. 중국은 21.8%, 인도는 47.2%나 증가했으며 한국은 16.5%의 상승률을 보였다.

산업정책연구원은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실시한 개별 국가에 대한 심리적 친근도와 경쟁력 설문 결과, 제품과 서비스 수출액 등을 반영해 국가 브랜드 가치를 산출했다.

국내 도시 중에서는 서울의 브랜드 가치가 384조5000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부산(87조1000억원)과 인천(65조5000억원)이 뒤를 이었다.

기업 브랜드 가치는 삼성전자가 95조원으로 13년 연속 국내 기업 중 1위를 차지했고 현대차(30조원), LG전자(22조원)가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브랜드 경영 연구 전문기관으로 2002년부터 매년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열어 국가와 도시, 기업의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를 발표해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K-코인 신화 위믹스…신화와 허구 기로에 섰다 [위메이드 혁신의 민낯]
  • [르포]유주택자 대출 제한 첫 날, 한산한 창구 "은행별 대책 달라 복잡해"
  • 한국 축구대표팀, 오늘 오후 11시 월드컵 3차예선 오만전…중계 어디서?
  • 연세대 직관 패배…추석 연휴 결방 '최강야구' 강릉고 결과는?
  • 제도 시행 1년 가까워져 오는데…복수의결권 도입 기업 2곳뿐 [복수의결권 300일]
  • 불륜 고백→친권 포기서 작성까지…'이혼 예능' 범람의 진짜 문제 [이슈크래커]
  • 전기차 화재 후…75.6% "전기차 구매 망설여진다" [데이터클립]
  • “고금리 탓에 경기회복 지연”…전방위 압박받는 한은
  • 오늘의 상승종목

  • 09.10 11:07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7,006,000
    • +3.15%
    • 이더리움
    • 3,172,000
    • +1.5%
    • 비트코인 캐시
    • 433,000
    • +4.06%
    • 리플
    • 724
    • +0.84%
    • 솔라나
    • 180,400
    • +2.5%
    • 에이다
    • 460
    • -2.54%
    • 이오스
    • 663
    • +1.53%
    • 트론
    • 209
    • +0.48%
    • 스텔라루멘
    • 126
    • +2.44%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350
    • +3.4%
    • 체인링크
    • 14,100
    • +0.43%
    • 샌드박스
    • 342
    • +2.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