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 바닥친 금융권…한달 내 ‘소비자권익 보호조직 신설’

입력 2012-08-21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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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6대 금융지주사가 금융권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주회사 내에 소비자권익 보호조직을 신설한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21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6개 지주회사 회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금융권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은행권의 대출서류 조작 문제 등과 같은 소비자 피해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금융권 스스로 설명의무를 이행하고 내부 통제절차를 개선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달라"며 "금융회사 전반에 걸쳐 소비자와 투자자 보호에 미흡한 점이 없는 지를 자체적으로 점검해 필요한 것은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각 금융지주사는 소비자권익 보호 담당조직을 신설하거나 강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간담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금융권의 기준과 관행을 소비자 및 투자자 중심으로 전한하기 위해 금융권 스스로 설명의무 이행, 대출서류 관리 등 내부 통제절차 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소비자권익보호 최고책임자를 지정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 담당조직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 보호 조직은 각 지주사들이 필요한 범위 안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되 적어도 임원급이 총괄하는 조직을 만들어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으로 새롭게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각 금융지주사는 한달 안에 구체적인 대책안을 마련해 금융위에 보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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