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현직 영화 감독은 말했다. “꿈에서라도 밟아보고 싶은 곳”이라고. 국내 영화 시장 규모에서 한 작품이 동원할 수 있는 흥행 수치의 마지노선은 1500만 명 수준이다. 단순 비교로 봤을 때 ‘1000만’ 흥행이란 타이틀이 쉽지 않음을 짐작 할 수 있게 만든다. 때문에 3년 만에 등장한 1000만 영화 ‘도둑들’의 기세에 시선이 쏠린다. 13일 현재 ‘도둑들’은 923만 7515명(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을 끌어 모았다. 역대 흥행 순위 6위다. ‘도둑들’보다 앞선 한국 영화의 주인공들은 누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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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당시 이 영화의 가장 큰 관심거리는 ‘괴물’의 비주얼이었다. 기존 괴물 영화와 달리 봉준호 감독 ‘괴물’은 괴물 자체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했다. 한 낮 한강 고수부지를 내달리는 ‘괴물’의 모습은 충격 그 자체였다. 물론 흥행도 충격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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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은 영화인들에겐 그야말로 꿈의 한해였다. ‘괴물’과 함께 한국영화계를 평정한 ‘왕의 남자’가 있었으니 말이다. 특이 이 영화로 대한민국을 들썩인 이준기의 발견은 엄청난 수확이었다. 물론 ‘사극도 돈이 될 수 있다’를 증명한 ‘명장’ 이준익 감독의 공도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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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 기획 당시 일부 영화인들은 “가능하겠나”라며 고개를 갸우뚱했다고 한다. 한국 영화에서 전쟁 영화란 장르는 그 만큼 미개척분야였다. 하지만 강제규 감독은 불가능을 가능으로 이뤄내며 한국판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그렸다. 장동건의 연기는 명불허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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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자체가 재난 블록버스터다. 전 세계를 통틀어서 이 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곳은 할리우드뿐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빌딩만한 쓰나미가 해운대 백사장을 뒤덮는 장면에선 실사를 의심케 했다. 한국의 영화 기술력의 한계를 불식시킨 국내 최초의 재난 블록버스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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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최초의 1000만 돌파 기록을 갖고 있는 영화다. 충무로 맨파워에서 최고 자리를 지켜온 강우석 감독의 연출작이다. 실제 역사 사건을 바탕으로 그린 팩션극이란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개봉 이후엔 영화 속 부대원 가족들의 상영금지 신청에 시달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