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시장 제패에 나선 닛산의 세 번째 글로벌 브랜드다.
카를로스 곤 닛산 최고경영자(CEO)는 20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다트선은 회사의 유산이지만 앞으로는 성장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트선은 닛산자동차의 전신 중 하나인 다트자동차제조가 1931년 내놓은 495cc짜리 소형차 1호를 재현한 것이다.
첫 모델의 차명은 ‘다트손’이었으나 이듬해 ‘다트선’으로 개명, 1934년 회사명이 닛산자동차로 바뀐 뒤에도 같은 이름으로 세계 시장에서 명성을 이었다.
일본 시장에서는 1997년 ‘다트선 트럭’의 생산이 종료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30년이 지난 지금 닛산이 다트선을 부활시킨 것은 80년 전통 닛산 DNA의 상징물로 자리매김시키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닛산은 다트선을 ‘닛산’ ‘인피니티’에 이은 제3의 글로벌 브랜드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다트선은 급성장하는 시장에서 미래의 성공을 꿈꾸는 고객에게 풍족한 생활을 제공할 것”이라며 신흥시장을 겨냥한 브랜드임을 강조했다.
다트선은 오는 2014년부터 인도 인도네시아 러시아 등 거대 소비 인구를 거느린 신흥국에서 먼저 선보인다.
닛산은 신흥시장 전략 강화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에서의 생산 능력과 판매망도 확충한다.
330억엔을 투입해 현지 생산능력을 2014년까지 25만대로 끌어올리고 영업소도 2015년까지 150개로 늘린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