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은 비계열 독립기업에 대해 사업기회 개방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삼성은 SI·광고·건설·물류 등 4개 업종에 대해 삼성전자 등 그룹 내 상장사를 중심으로 올해 2분기부터 경쟁입찰을 확대 실시하기로 했다.
업종별로 보면 △SI 업종은 일부 보안상 불가피한 분야를 제외한 신규개발 프로젝트 △광고는 개별기업 이미지 광고와 매장광고 △건설은 사옥 등 일반 건축 △물류는 일부 수직 계열화된 물류이외의 전분야가 해당되며 삼성은 이 분야에 우선적으로 경쟁입찰을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삼성은 상장사에 대해 우선 시행한 후, 문제점과 효과를 분석해 규모가 적정하고 준비가 된 비상장사에 대해서도 올해 하반기부터 경쟁입찰을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회사의 영업기밀이나 보안에 밀접하게 연관되거나 긴급한 사업 대응이 필요한 경우, 거래 규모나 형태에서 경영상의 비효율이 발생하는 경우 등은 예외로 하기로 했다.
삼성은 중소기업이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거래 유형도 발굴해 독립 중소기업에 직접 발주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삼성은 또 계열사간 내부거래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거래에 대해서 문제 여부를 판단하는 내부거래위원회를 확대하고 운영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전자·생명·화재 등 3개사에 내부거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안에 SDI·전기·카드·증권 등 4개사에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용어설명
△비계열독립기업 :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자산총액 5조 이상)에 속하지 않고, 공정거래법상 계열회사가 아닌 회사를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