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카드론 원천 차단

입력 2011-12-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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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피해 증가 따라…소비자 불편 가중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피해 증가에 따라 카드론을 원천 차단하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9일 신규가입 신청을 받을 때 카드론 서비스 사용여부와 기존 회원에게는 이달 말까지 카드론 서비스 차단 여부를 묻도록 20개 신용카드사에 통보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동안 카드사의 수익성과 고객의 편의성 때문에 카드론에 대한 규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보이스 피싱 등 소비자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편의성 보다는 소비자가 조금 불편하더라도 보호 차원으로 접근하는 방안을 강구하게 됐다”고 말했다.

기존에는 카드 발급 시 신용판매와 현금서비스뿐 아니라 카드사를 통해 대출을 받는 카드론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새로 카드를 발급 받을 경우 카드론 서비스를 별도로 신청을 하도록 했다. 또한 기존 회원에게도 카드론 서비스 이용 여부를 묻도록 해 사전에 보이스피싱에 따른 피해를 차단하도록 한 것.

향후 소비자가 카드론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려 할 경우 영업점을 방문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도록 카드론 이용 규정을 강화했다.

아울러 카드론을 이용할 수 있더라도 본인 확인절차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이는 보이스피싱을 통해 개인의 보안카드 번호나 휴대전화로 받은 인증번호까지 유출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인만이 알 수 있는 최근 카드결제 날짜나 결제 장소 등 본인과 카드사만 알 수 있는 정보를 묻도록 본인확인 절차를 개선된다.

이럴 경우 상담직원이 퇴근한 야간이나 새벽 시간대 카드론 서비스가 사실상 어려워 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금감원이 이같은 카드론 규제에 나선 것은 보이스피싱에 따른 피해증가 외에도 가계부채 증가 억제 차원으로도 접근하고 있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이스 피싱에 따른 카드론 피해도 있지만 카드사의 수익 구조가 카드론에 쏠리는 경향이 있어 이를 바로 잡으려는 것”이라며 “카드사들이 적절한 수익을 내면서 결제서비스라는 공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조가 개선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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