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수행 실적이 부진한 교사 206명을 대상으로 미국 워싱턴 D.C.가 15일(현지시각) 해고 통보를 내렸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런 조치는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계인 미셸 리 전 워싱턴 D.C. 교육감이 추진했던 공격적인 정책이 이어진 것이라고 16일 평가했다.
올해 해고 조치는 미셸 리 전 교육감이 현직으로 재직하던 지난해부터 시행했던 교사들의 업무수행평가프로그램(IMPACT)의 평가 결과에 따른 것이다.
올해 해고된 교사의 수는 워싱턴 D.C. 전체 교사 4100명의 약 5%에 달하며, 교사 외에 다른 직종까지 포함할 경우 이날 해고통보된 워싱턴 D.C. 교육청 관할내 인력은 413명에 달한다.
IMPACT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역량을 수업참관 5회(각 30분) 결과 및 개별 교사에 대한 9개 기준에 대한 평가 결과 등에 바탕해 이뤄진다.
올해 해고 통보된 206명의 교사들 중 65명은 올해 IMPACT 평가에서 최하 수준인 ‘효과적이지 못함(Ineffective)’ 평가를 받았으며, 나머지 141명은 지난해에 이어 연속으로 ‘거의 효과적이지 않음(Minimally effective)’ 평가를 받은 교사다.
IMPACT는 교사들을 △매우 효과적(Highly effective) △효과적(effective) △거의 효과적이지 않음 △효과적이지 못함 등 4등급으로 분류하며, ‘매우 효과적’으로 분류된 교사에게는 성과급 보너스를 준다. 반면 효과적이지 못함으로 분류된 교사는 당장 해고 조치를 받으며, 2년 연속 거의 효과적이지 않는 등급으로 분류된 교사도 해고 조치를 받는다.
올해의 경우 최상위 등급인 매우 효과적이라고 평가된 교사는 663명으로, 이들에게는 최대 2만5000달러(한화 약 2650만원) 상당의 성과급이 지급될 예정이다.
IMPACT가 처음 시행된 지난해는 최하 등급으로 분류된 교사 75명만 해고됐다. 이에 따라 올해 해고된 교사 수는 지난해보다 거의 3배에 달하는 것이다.
카야 헨더슨 D.C. 교육감은 “IMPACT는 우리가 하려고 했던 대로 정확히 우리가 일을 하도록 만들어주고 있다”며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보상을 하고, 무능한 사람들은 나가게 하며, (능력향상을 위해) 싸우는 사람들은 우리가 도울 수 있도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