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정부 vs. 기업, 인플레 놓고 ‘팽팽’

입력 2011-04-01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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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레 억제 위해 조사관 파견...기업, 제품가격 인상에 정부 ‘발끈’

인플레이션을 둘러싼 중국 정부와 기업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중국 소비재 기업들에 조사관을 파견해 최근 제품가격 인상의 원인을 파악할 계획이라 밝혔다고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차이나데일리가 보도했다.

유니레버와 프록터앤갬블(P&G)가 포함된 대부분의 중국 소비재 기업들은 4월부터 위생제품 가격을 평균 10% 올릴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NDRC의 조사관 파견 결정은 이들 기업들에 대한 제재 성격이 크다는 평가다.

대중들 사이에서는 일부 메이저업체들이 시장 가격 담합을 펼치고 있다는 의혹이 돌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중국위생산업협회는 “위생제품 관련 원자재 가격이 지난해 하반기에 40% 가량 올랐다”면서 “인건비 상승추세도 업계의 고민을 더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협회는 “이번 제품 가격 인상폭도 원자재 가격 상승세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NDRC는 “위생제품 등 일용품은 주민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면서 “업체들은 가격 인상에 앞서 이 점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했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중국기업들은 유가 등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제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나 물가가 오를 경우 서민들의 불만이 고조되는 등 사회 불안정이 확산될 수 있어 정부도 단호한 입장이다.

중국 최대 라면업체 캉스푸(康師傅)는 당초 4월부터 제품 가격을 10~15% 인상한다고 발표했으나 정부의 압력에 인상 방침을 보류했다.

한편 중국의 인플레이션은 상반기에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의 루팅 이코노미스트는 “이번달 중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5%를 기록한 후 오는 6월에 다시 5.5~6.0%선으로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올해 정부 목표인 4.0%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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