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계약금만 '2조'...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

입력 2011-02-21 17:03 수정 2011-02-22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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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1만8000TEU 초대형 컨테이너선 10척 수주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컨테이너 1만8000개를 한꺼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세계 최대 크기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21일 남상태 사장이 영국 런던에서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AP 몰러-머스크(AP Møller-Maersk)의 아이빈트 콜딩(Eivind Kolding) 사장과 18,000TEU 초대형 컨테이너선 10척에 대한 수주 계약서에 서명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들 선박은 모두 경남 거제 옥포 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14년 선주 측에 인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대우조선해양의 치밀한 영업력과 차별화된 기술력과 한국 수출입은행의 적극적인 지원이 수주 성사의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다.

척당 선가는 약 2000억원으로, 확정된 총 계약금만 한화로 약 2조원에 이른다. 대우조선해양과 머스크 양사는 확정분 10척과 함께 추가로 동급 선박을 20척 더 수주할 수 있는 옵션에도 합의했다. 옵션분까지 수주할 경우 총 프로젝트 금액은 한화 약 6조원에 달한다.

이는 조선ㆍ해양 분야의 단일 계약으로는 세계 최대규모다. 대우조선해양의 2011년 전체 수주 목표인 110억 달러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한편 이번 계약식에는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과 성만호 노동조합위원장이 동반 참석해 노사화합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생산은 물론 영업활동에도 노동조합이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 선주의 신뢰를 얻었다. 특히 성 위원장은 노사가 화합해 납기ㆍ품질ㆍ안전 등 모든 면에서 최고 수준의 선박을 건조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는 의사를 선주측에 전달했다

남상태 사장은 “이번 계약은 컨테이너선 시장의 판도를 뒤집는 기념비적인 사건”이라고 평하면서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시장을 선도해 기존 LNG선과 해양플랜트를 잇는 새로운 고부가가치 수익 창출원으로 키워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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