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중용(中庸)과 시장 경쟁

입력 2011-02-10 10:51 수정 2011-02-10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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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지나친’ 것에 대한 우려를 지적할 때 논어 선진편(先進篇)에 나오는 고사성어 과유불급(過猶不及)을 인용한다.

공자에게 “두 사람중 어느 쪽이 어집니까?" 하고 묻자, 공자가 "한 사람은 지나치고 다른 한 사람은 미치지 못 한다"고 답한 것에서 유래된 말로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중용(中庸)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자본주의는 이윤 추구를 위해 경제주체간 경쟁을 통해 성장하게 된다. 경쟁은 자본주의의 원동력이요, 없어서는 안될 필수 요소이다. 그러나 문제는 경쟁이 지나쳐 과열이 됐을 때다.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정도를 넘어선 과도함으로 인해 그 동안 일궈낸 많은 성과를 일시에 물거품으로 만드는 사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2007년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과도한 대출을 해 줘 촉발된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모기지 대출업체 인디맥이 파산하고 패니메미·프레디맥이 국유화되는 결과를 낳았다.

또 펠로톤 파트너스 등 월가의 많은 헤지펀드들이 파산하고 150년 역사의 글로벌 투자은행인 리먼 브러더스도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미국발 금융위기는 유럽과 아시아국가로 번져 증시가 폭락하고 금융회사들이 부실화되는 등 전 세계 금융시장을 불안에 떨게 했다. 지나친 대출이 빚은 결과다.

정도를 넘어선 지나침으로 인해 혹독한 홍역을 치룬 사례는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IMF 외환위기 직전인 1997년. 국제금융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했던 영세한 종합금융회사들이 동남아지역 금융회사들로 부터 높은 금리로 외화를 마구 조달했다 부실화 돼 대부분의 회사들이 퇴출되고 말았다. 능력을 벗어난 사업을 하려다 초래한 결과다.

외환위기 여파가 안정을 찾아갈 쯤 국내 금융시장에 또 한번의 위기가 찾아온다. 정부가 소비 진작 및 세수 확보를 위해 신용카드 사용을 적극 장려하자, 카드사들은 개인의 상환 능력을 고려치 않은 채 경쟁적으로 카드를 발급했다.

‘공짜라면 소도 잡아먹는다’ 라는 말 처럼 경제력도 없는 사람들이 마구 카드를 사용했고 돌려막다 한계에 다른 3800만명의 카드 사용들이 결국 신용불량자로 전락했다.

채권 회수가 어렵게 된 카드사들은 금융시장에서 사채 발행을 통해 조달한 채권에 대해 지급 불능을 선언했고 결국 대주주인 은행과 모기업이 책임져야 했다. 카드사태 역시 카드사와 카드회원 모두가 정도를 넘어선 ‘지나침’ 때문이다.

최근 저축은행의 부동산 PF 부실 문제로 금융권이 시끄럽다. 금융당국도 부실 정도가 정확히 어느 정도 인지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다. 금융당국은 부실이 심한 삼화저축은행을 영업정지 시켰고 향후에도 경영개선 노력이 필요한 부실 저축은행이 10여개에 달한다고 한다.

그 심각성을 반영하 듯, 금융당국은 저축은행 지원을 위해 무려 13조원의 자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축은행의 부실 문제가 어제 오늘의 문제는 아니지만 부동산 PF 부실도 돈이 된다고 과도하게 대출해 준 저축은행들의 무리한 영업이 빚은 결과다.

연초 부터 금융권이‘공격경영’을 선언하고 더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영업대전을 불사(不辭)할 태세다. 지난해 과도한 예대 마진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수익 극대화에 주력했던 상당수 은행들이 올해도‘1조 클럽’의 영예를 이어가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카드사 과당경쟁 정도는 ‘카드사태’를 우려하는 상황까지 왔다. 최근 몇 년간 카드사업을 통해 수천억원의 짭짤한 맛을 본 은행들이 카드업 분사를 통해 영업을 강화하자 기존 카드사들이 시장을 빼길 수 없다며 출혈경쟁 이라도 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도를 넘어선 과열 경쟁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잘 알면서도‘최고’를 추구하는 일등주의 시대의 최고 경영자(CEO)들은 자신의 보신을 위해 멈출 수 없는 모양이다.

그러나 100년 기업, 만년 흑자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리한 경영을 통해 단기성과에 집착하기 보다, 내실경영을 통해 탄탄한 성장 잠재력을 키워 나가는 최고 경영자(CEO)의 결단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불법과 출혈경쟁을 통해‘최고 실적’을 낸 기업보다 정도(正道)를 지키며 ‘적정 이윤’을 추구한 중용(中庸)을 지킨 기업이 높게 평가받는 사회적 인식이 먼저 정착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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