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 印尼 진출 '컨트리 리스크' 주의보

입력 2010-08-13 10:33 수정 2010-08-13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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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조건 수시 변경에 투자진행 '난항'

국내 기업들이 인도네시아로 속속 눈을 돌리면서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인도네시아 국가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업을 추진하면 낭패를 보기 쉽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가 더딘 데다 국가정책의 변화로 사업 자체가 취소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13일 코트라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이 인도네시아를 향후 전략 진출기지로 낙점하고 투자를 서두르는 움직임을 가시화하고 있다.

기업들이 최근 인도네시아를 투자처로 낙점한 이유는 중국 다음으로 두드러진 인도네시아 내수시장 성장력 때문이다. 인도네시아는 GDP 등 경제규모 면에서 말레이시아나 태국을 제치고 동남아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포스코는 인도네시아 국영 철강사인 크라카타우스틸(Krakatau Steel)과 일관제철소 건설과 운영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에 합의했다. 일관제철소 규모는 연산 600만t으로 2단계로 나누어 추진하며, 1단계인 300만t은 빠르면 올 하반기 착공해 2013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역시 향후 폭증할 동남아 시장 수요에 대비해 인도네시아에 신규 공장을 설립하기 위한 부지 선정 작업에 착수했다.

그러나 코트라는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진행하면 정부 정책의 변화, 사업조건 수시 변경 등으로 투자자체가 난항을 겪게 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국가특성에 따른 리스크 요인들을 충분히 분석하고 사업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A사 관계자는 "인도네시아의 경우 다른 선진국과 다르게 한국기업의 사업파트너가 대부분 국영기업"이라며 "국영기업의 특성상 정부정책의 변화에 따라 사업이 진행되는 만큼 사업추진이 늦어지거나 사업자체가 취소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포스코와 크라카타우스틸의 합작법인의 경우 합작 비율을 포스코 70%, 크라카타우스틸 30%로 하기로 당초 합의했으나 정부의 국영회사 지분 확대 정책에 따라 사업 안정화 후 크라카타우스틸이 45%까지 지분을 늘릴 수 있도록 수정했다.

특히 LS그룹의 에너지기업 E1은 인도네시아 정부 정책으로 사업자체를 철수키로 했다.

E1은 지난 2006년 해외 액화석유가스(LPG) 생산·판매 사업에 진출키로 하고 인도네시아 국영 석유회사인 페르타미나와 LPG추출 사업에 관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정부가 LPG 수요를 늘리기로 결정하면서 애초 목표했던 LPG의 제3국 판매가 어려워지면서 사업추진 4년만인 올 7월에 최종 철수했다. E1이 이 프로젝트에 이미 투자한 금액은 170만 달러 규모다.

아울러 입찰경쟁 끝에 최종사업자 선정만을 남기고 재입찰됐다가 결국 사업 자체가 '없던 일'로 변한 사례도 있다.

SK가스와 E1은 인도네시아에서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LPG탱크터미널 건설 공사 입찰에 나섰으나 사업주체인 페르타미나가 사업지분 참여를 요청하면서 재입찰됐다. 이후 페르타미나 내부 사정을 이유로 최종 결정이 늦어지더니 결국 최근 사업자체가 무산됐다.

업계 관계자는 "인도네시아의 주요 기업들이 국영기업인 만큼 인도네시아 정부의 직접적인 입김이 아니더라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며 "정부정책에 따라 사업허가 조건이 변화하는 등 '컨트리 리스크'가 커 무작정 뛰어들기 보다는 면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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