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요구에 난감한 카드社

입력 2010-07-22 12:39 수정 2010-07-22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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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업계가 정부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 요구에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수용하는 대신 보완책을 마련해달라는 것이다. 가맹점 계약은 카드사뿐만 아니라 가맹점과 소비자, 정부에도 이익이 되는 만큼 서로 타협해 시장을 활성화시키자는 것이다.

22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카드업계는 지난 2007년부터 네 차례에 걸쳐 가맹점 수수료를 인하해왔다.

영세가맹점은 최고 4.4%에서 최고 2.2%로, 일반가맹점은 최고 4.5%에서 최고 3.6%로 1~2%포인트 가량 인하하고 재래시장 수수료는 대형마트 수준으로 낮추는 등 노력을 보였다.

하지만 가맹점들은 여전히 수수료를 더 낮추거나 아예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수료율이 높아 부담이 되고 대형가맹점과 영세가맹점의 차이도 아직 존재한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정부도 카드사들이 수수료를 더 낮추길 바라고 있지만 카드사들은 곤란한 기색을 표하고 있다.

가맹점의 의견을 반영해 수수료를 낮추면 그만큼 카드사의 수익이 줄어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줄어든다는 논리다.

또한 카드사 수익에서 가맹점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60% 이상이라는 점도 한 이유다. 1~3%의 수수료가 가맹점에게는 큰 부담이 아니지만 카드사에게는 중요한 수익원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카드업계는 수수료 인하는 받아들이되 보완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두형 여신금융협회장은 지난 20일 "카드 활성화로 인해 증가한 정부 조세수입의 일정 부분이 고객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소득공제 범위 확대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수수료를 인하하면 좋겠지만 업무 비용 등 불가피한 부분이 있다"며 "카드사와 가맹점, 소비자 모두가 이익을 얻고 시장이 활성화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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