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상호를 변경한 회사는 76사로 주로 영문상호 변경이 많았으며, 상호변경을 통해 첨단기업 이미지를 추구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증권시장에서 상호를 바꾼 회사는 76사로 지난 해 상반기 79사 보다 4% 감소했다.
시장별로는 유가증권시장법인이 24사, 코스닥시장법인이 52사로 코스닥시장법인의 상호변경이 활발했다. 최근 3년간 상호변경 추세는 2007년 150사에서 2008년 174사로 16% 증가했으나 2009년도에는 137사로 12% 감소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지난 해 상반기 보다 4% 감소한 76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탁원은 상반기 상호변경은 글로벌시대를 맞아 영문상호로 바꾸는 회사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전통적인 업종명칭 삭제 관련한 상호변경이 특징이라고 분석했다.
상호를 국문에서 영문으로 바꾼 회사는 씨에스홀딩스(주)(조선선재(주)) 등 16사 이며 영문약자를 주로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영역 다각화 또는 기업이미지 쇄신을 위해 상호에서 정보통신, 공업, 수산, 식품, 제약 등 업종표시를 없앤 경우는 (주)코리아본뱅크(동아회원그룹(주)) 등 17사다.
예탁원은 "상호변경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쇄신하는 효과는 있다"며 "하지만 인지도가 부족한 기업의 영문약자 상호, 국적불명의 합성어로 난해한 상호 및 영위사업이 모호한 상호 등과 같이 부적절한 상호는 투자자나 소비자로 하여금 혼란을 초래해 오히려 기업이미지를 실추시킬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 2010년 상반기 유형별 상호변경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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