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라인 넘기는 용산..코레일-서울시 손잡나

입력 2010-07-16 11:13 수정 2010-07-16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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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자루 쥔 코레일 "건설사에 양보 없다" ..서울시 모종의 역할 불가피

코레일의 최후통첩 시한(16일)을 넘기는 등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 사업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자의든 타의든 서울시가 사태해결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서울시가 지금까지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지만 사업이 파국으로 치닫는 상황을 팔짱만 끼고 지켜만 보고 있지는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건국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는 상징성이 큰 데다 한강 르네상스 사업에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을 포함시켜 일부 재건축 아파트 입주민까지 발을 들여놓게 한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삼성물산 등 건설투자자들도 서울시의 용적률 상향 등 용단을 기대하고 있어 사태를 외면하고만 있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급보증을 문제로 파행을 겪고 있는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건설투자자들이 서울시의 용적률 상향(800%)을 강하고 요청하고 있다. 건설경기 침체로 수익성에 의구심을 품고 지급보증을 극도로 꺼리고 있는 건설투자자들이 서울시의 용적률 인상이 사업 재추진의 선결조건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특혜시비를 불러 올 수 있는 데다 지하공간을 포함하면 용적률이 1000%를 초과해 실현불가능한 요구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가 서울시에 크게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다. 실제로 코레일측의 민간사업자 교체 가능성 등 사업이 중단될 수 있다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서울시를 전방위로 압박하고 있다.

업계에서 이런 주장은 내놓고 있는 근거는 서울시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다. 특히 지난 4월 서울을 글로벌 베스트 10 세계도시 반열에 올리겠다며 그 발판으로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지목한 서울시이기 때문이다.

당시 서울시는 각종 철도와 도로, 서부이촌동 개발 계획을 발표하며 이를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계획에 포함시켰다. 또 서울시는 최근 1000%가 넘는 용적률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사례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최악의 코레일이 경우 단독 시행사로 직접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실제로 코레일은 개발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의 시행자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코레일이 SH공사와 합작해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을 진행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개발 사업 노하우가 검증된 SH공사와 힘을 합칠 경우 더 큰 시너지가 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서울시는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 오세훈 시장이 서울을 글로벌 톱 10으로 만들기 위해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의지를 직ㆍ간접적으로 내비치고 있어 SH공사 참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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