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17억달러 규모 19척 수주

입력 2010-07-02 09:42 수정 2010-07-02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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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만에 발주된 컨테이너선 10척과 유조선 9척 대량 계약

삼성중공업은 2일 세계적으로 2년 만에 발주된 대형 컨테이너선 10척과 유조선 9척을 17억 달러(2조원)에 대량 계약하며 하반기 수주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1척, 50억 달러 규모의 선박을 수주했으며 연간 목표인 80억 달러의 63%를 확보하게 됐다.

특히 이번에 대만 에버그린사로부터 수주한 8000TEU급 컨테이너선은 지난 '08년 7월 이후 24개월만에 발주된 것으로 올해 초부터 늘어나고 있는 벌크선과 유조선에 이어 컨테이너선 시장 회복의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공산품을 운반하는 컨테이너선 발주 재개는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실물경기가 살아나고 있다는 증거"라며 "컨테이너선 시황을 가늠할 수 있는 운임지수 역시 연초 대비 80% 가량 상승한 상태다"고 설명했다.

프랑스 시황분석기관 알파라이너는 최근 "운항을 못하고 있는 유휴 컨테이너선은 작년 말 전체 컨테이너선의 12%인 580척에 달할 정도로 최악이었지만 현재는 2.8%로 급속히 시황이 호전되고 있고 특히 5000TEU급 이상 컨테이너선은 단 3척만 계류되어 있는 상태"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는 유럽 및 북미항로를 중심으로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어 대형 컨테이너선 부족사태가 발생하고 있으며 선박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발주를 해야 할 적기라고 판단하는 선사들이 늘고 있다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실제로 8000TEU급 컨테이너선 가격은 클락슨 기준으로 올해 초 8600만 달러에 형성돼 있었지만 이번에 에버그린사가 척당 1억 달러 이상에 발주해 선가가 오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에버그린사가 지난 '94년부터 16년간 47척의 선박을 전량 일본 업체에게 발주했으나 대형선박 건조기술력에서 앞서 있는 한국으로 거래선을 변경한 것은 국내 조선업계로서는 고무적인 일로 평가되고 있다.

에버그린사는 97척의 선박을 운용하고 있는 세계 5위의 컨테이너 전문선사지만 8000TEU급 이상 대형선박은 한 척도 갖고 있지 않아 그간 시장확대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삼성중공업에 발주한 10척의 컨테이너선을 포함, 2015년까지 총 100척의컨테이너선을 발주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이는 에버그린사 장영발 회장이 살아 있는 동안 에버그린을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선사로 키우겠다고 한 장기계획의 일환인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 노인식 사장은 "작년에는 컨테이너선 발주문의가 한 건도 없었지만 이번 에버그린사 컨테이너선 외에도 싱가폴, 홍콩, 남미, 그리스 등 의 해운사로부터 입찰요청이 많이 들어와 있는 상태다"라고 말했다.

□ 용어설명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 : 20피트 컨테이너 적재단위로 8000TEU 컨테이너선이란 20피트(6.1m)짜리 컨테이너 8000개를 실을 수 있는 선박이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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