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대형 세단, 車 새 세그먼트로 급부상

입력 2010-05-26 09:1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그랜저' 독주에 K7 제동...하반기 GM대우 '알페온' 출시도 변수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GM대우의 준대형차 '알페온'
준대형 세단이 국내 자동차시장의 새로운 세그먼트로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서는 공식적으로 준대형 세단을 따로 구분해 놓고 있지 않지만,업체들이 중형 세단에서 대형 세단으로 바로 넘어가기에는 부담스러운 고객들을 잡기 위해 그 중간급인 준대형 세그먼트를 적극 개발해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

또한 국내 완성차 업체들 역시 수입차와의 경쟁이 불가피해지면서 준대형급의 수입차들이 국내에 소개되면서 자연스레 준대형 세그먼트가 형성됐다.

준대형 세단은 쉽게 말해 배기량 기준으로 보면 2400cc에서 3500cc 정도의 차를 말한다. 그동안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준대형 세단 시장의 대표차종은 현대차의 그랜저였다.

그랜저는 2008년 6만6589대, 지난해에는 7만5844대가 판매돼 승용차 내수판매 4위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인기를 누려왔다.

물론 르노삼성에도 SM7이 있지만, 2300cc와 3500cc중 2300cc 판매가 약 90%를 차지한다는 점과 지난해 판매가 1만8234대로 그랜저와 경쟁하기는 다소 무리라는 판단이다.

이런 시장에 기아차가 지난해 11월 첫 준대형 세단인 K7으로 도전장을 던진 것.K7은 사전계약을 받은 지 약 3주 만에 8000대를 돌파하는 등 대박을 터트려 올해 들어서만 1만7265대(4월 누적판매)를 판매해, 같은 기간 1만5875대를 판매한 그랜저를 가볍게 따돌렸다.

이에 올 하반기 GM대우도 준대형 세단을 내놓는다. 올해 부산국제모터쇼에서 공개된 GM대우의 첫 준대형 세단인 '알페온'은 GM 뷰익 브랜드의 라크로스를 기반으로 국내 준대형 시장 트렌드에 맞게 새롭게 개발됐다.

4995mm의 동급 최대의 전장을 가진 알페온은 여유로운 실내 공간과 함께 3.0리터 V6직분사 엔진을 탑재해 263마력의 힘을 자랑한다.

한편 르노삼성도 내년 하반기 현대차의 제네시스급의 SM7 후속을 내놓을 예정이어서, 향후 준대형 세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판매대금 지연·빼가기가 관행? 구영배 근자감이 火 자초 [제2의 티메프 사태 막자]
  • 에스파→염정아 이어 임영웅까지…이들이 '촌스러움'을 즐기는 이유 [이슈크래커]
  • 중고거래 판매자·구매자 모두 "안전결제 필요" [데이터클립]
  • 커지는 전기차 포비아…화재 보상 사각지대 해소는 '깜깜이'
  • ‘침체 공포’ 진화 나선 월가 거물들…다이먼도 닥터둠도 “美 침체 안빠졌다”
  • '10살 연상연하' 한지민-잔나비 최정훈, 열애 사실 인정 [공식]
  • 박태준, 58㎏급 '금빛 발차기'…16년 만에 남자 태권도 우승 [파리올림픽]
  • 슈가 '음주 스쿠터' CCTV 공개되자…빅히트 "사안 축소 아냐" 재차 해명
  • 오늘의 상승종목

  • 08.08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0,694,000
    • -0.49%
    • 이더리움
    • 3,438,000
    • -3.75%
    • 비트코인 캐시
    • 457,100
    • -0.61%
    • 리플
    • 856
    • +17.1%
    • 솔라나
    • 217,700
    • -0.05%
    • 에이다
    • 474
    • -0.84%
    • 이오스
    • 658
    • -0.3%
    • 트론
    • 178
    • +0.56%
    • 스텔라루멘
    • 143
    • +7.52%
    • 비트코인에스브이
    • 57,600
    • +5.69%
    • 체인링크
    • 14,160
    • -4.26%
    • 샌드박스
    • 353
    • -0.8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