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업계, 신성장동력 사업 추진력 '시들'

입력 2009-11-10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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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신재생에너지사업 대형 투자에 따른 자금 부족으로 난항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들이 단순 석유(정유)사업에서 벗어나 자원개발(E&P)사업·신재생에너지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 종합에너지기업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는 세계 경기 침체에 따른 석유제품 수요 및 정제마진 부진, 환율 효과 등으로 영업손실을 입는 등 사상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면서 석유사업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 정유사들은 이런한 현실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실적 악화로 확대되고 있는데다 E&P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특성상 대규모 자금이 필요해 선뜻 나설 수 없는 상황이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유사들이 과거 안정적으로 고수익을 창출하던 정유사업이 적자에서 벗어날 기미를 보이지 못하면서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E&P사업 등에 나서고 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국내 정유업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에 봉착했고 현 상태로는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내 정유사가 국제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E&P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국내 정유업계는 지난해 하반기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석유사업 부문에서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 3분기엔 대규모 적자를 기록해 일부 정유사의 경우 전체 영업이이익이 적자로 전환되기까지 했다.

이에 따라 SK에너지·GS칼텍스 등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녹색기술, 에너지 효율화, 해외자원 확보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 정유사들에게 E&P사업이나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불모지나 다름없다. 사업의 특성상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지만 올해 자금시장 경색으로 기업들의 신용대출이 어려워진데다 해외자금 조달도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운 중국의 벽도 한계로 작용했다는 지적이다.

SK에너지의 경우 올해 구자영 사장이 취임하면서 자원개발(E&P)사업을 강조했지만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올해 초 카자흐스탄 잠빌 광구 개발사업의 지분 27%를 인수했을 뿐이다. GS칼텍스 역시 올해 E&P사업에 대한 투자는 전무한 상황이다.

국제유가 급락으로 인해 유전개발 투자에 적기라고 했던 외부 환경과 E&P사업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해야 하는 정유사들의 내부 환경에 비춰볼 때 예상외의 저조한 실적이다.

정유사 관계자는 "올해 E&P사업 적기라고 했지만 석유공사와 가스공사 등 일부 공기업을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된 것 외에 민간기업의 추진 실적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라며 "이는 결국 자금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연구개발(R&D)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현실은 대규모 자금 확보가 쉽지 않아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다. 2차전지, 연료전지, 바이오에너지 등 잇따른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지만 금융시장 경색 등으로 인해 자금 마련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2분기, 3분기에 이어 4분기 실적도 낙관하기 힘든 상황에서 정부의 '기름값 내리기' 압박도 정유업계에는 큰 부담이다. 아직까지 정제마진이 회복될 기미는 나타나지 않고 있는데다가 올 겨울은 예년보다 따뜻할 것이라는 예측마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당분간은 정유사업에서 흑자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시장 일각에서는 당장의 기름값 인하효과보다는 신재생에너지, E&P사업 등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 기름값 인하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석유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정유사들의 석유사업 순이익률은 1.8% 정도다. 전자·철강·통신·자동차·중공업 등 대기업 업종의 순이익률이 6~9% 내외이고 해외 메이저 석유회사의 수익률이 6~9.5%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은 수치다.

이를 기름값으로 환산하면 정유사들의 영업이익이 ℓ당 15원 내외인 것. ℓ당 15원 인하는 사실 소비자가 체감하기 어려운 가격 폭이다. 따라서 당장의 인하효과보다는 소비자에게 혜택을 환원할 수 있는 중·장기적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영업이익 구조상 정유사들이 기름값을 인하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고,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인하효과도 극히 미비할 뿐"이라며 "E&P 및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 확대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해 소비자에게 다시 혜택을 돌려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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