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신종플루로 홈쇼핑 인기”

입력 2009-09-2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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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태별 소비 전망 홈쇼핑 131로 최고로 호조세 전망

신종플루의 여파로 홈쇼핑 매출이 당분간 호조를 보일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945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09년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에 따르면 4분기 전망치가 '116'으로 집계돼 지난 3분기(110)에 이어 연속으로 기준치(100)를 상회했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기업들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0~200 사이로 표시되며,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며, 100미만이면 그 반대다.

업태별로는 슈퍼마켓(92)을 제외한 전 업태가 기준치를 웃돌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지속적인 상품개발과 보험판매의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TV홈쇼핑의 전망치는 131로 기준치를 크게 웃돌았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도 추석과 크리스마스 등 계절적 특수요인으로 경기호전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중 백화점은 자산가치 상승 추세에 힘입은 고소득층의 소비심리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 분기대비 27포인트 상승한 129로 나타났다.

반면에 편의점(101), 슈퍼마켓(92)은 주춤했다. 동절기로 접어들면서 야간활동인구가 줄어드는데다 빙과, 음료 등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품목의 매출하락이 예상된 것으로 보인다. 슈퍼마켓은 SSM의 출점 확대와 편의점의 판촉강화 등의 영향으로 유일하게 기준치를 하회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신종플루 확산으로 외출을 자제하고 가족과 함께 TV를 시청하는 가구가 늘면서 홈쇼핑을 통한 일반소비재 구매가 증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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