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전자, OLED 등 프리미엄 TV 공략
3분기 글로벌 TV 시장이 정체에 머문 가운데 국내 기업들은 프리미엄 TV 시장을 공략해 점유율을 늘려나갔다.
20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옴디아가 발표한 3분기 글로벌 TV 시장 실적에 따르면 매출 규모는 701억4000달러(약97조6212억 원)다. 이는 지난해 3분기 매출인 701억3900달러(97조6212억 원)와 비슷해 시장이 정체된 것으로 풀이된다.
TV 판매량도 올해 1~3분기 누적 1억4700억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억4300대)과 비슷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는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28.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9년 연속 글로벌 1위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3분기 누적 18.1%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2500달러 이상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네오(Neo)-QLED와 라이프스타일 TV 등을 앞세워 매출 기준 시장 점유율이 49.2%로 나타났다. 시장의 절반을 차지한 것이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삼성은 29.4%의 매출 점유율로 지속해서 1위 자리를 지켰다.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2.7%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QLED와 OLED에서 각각 566만 대, 94만 대를 판매했다. 전체 시장에서 QLED는 약 40%, OLED는 4분의 1 가량을 판매한 것이다.
QLED의 3분기 누적 판매량은 1447만 대로 전년 동기(1096만 대) 대비 30%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또한, OLED도 작년 3분기 누적 371만대 대비 올해 398만대를 기록하며 7.3% 정도 성장했다.
LG전자는 3분기 누적으로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52%를 차지했다. 인공지능(AI) 기능이 탑재된 공감지능 TV ‘올레드 에보’ 등을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을 공략했다.
특히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3분기 누적 출하량 기준 약 56%의 압도적 점유율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1500달러 이상으로 분류되는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LG전자의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7%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35%) 대비 12%포인트(p) 증가한 것이다.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매출 비중은 6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LED와 LCD 등 LG전자 3분기 전체 TV 출하량은 1656만6900대를 기록했다. 금액 기준 점유율은 16.5%다.
3분기 누적 LG전자의 TV 매출 중 최상위 라인업인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1%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