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무부, 이르면 23일 중ㆍ러 커넥티드카 SW 금지 규정 제안”

입력 2024-09-22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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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 시대 보안 위협에 대응
미 운전자ㆍ인프라 데이터 반출 우려
자국 공급망 구축 위한 포석이기도
내년 1월 최종 규칙 제정 계획

▲중국 커넥티드 차량 개발 중. 신화뉴시스
▲중국 커넥티드 차량 개발 중. 신화뉴시스

미국 정부가 이르면 23일(현지시간) 중국과 러시아산 커넥티드카 소프트웨어(SW)와 일부 하드웨어(HW)를 금지하는 규정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21일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국 상무부는 무선 네트워크로 주변과 정보를 주고받으며 내비게이션, 자율주행,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카 시대를 맞아 고조되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몇 달 동안 업계 전문가들과 회동했다.

이에 상무부는 자율주행 시스템과 차량통신 시스템에 중국과 러시아 기술의 사용과 테스트를 금지하는 내용을 포함한 조치를 발표하기로 했다.

오늘날 많은 차량에는 인터넷이나 클라우드에 연결하는 장치가 포함돼 있어 해킹의 잠재적 위험에 노출돼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중국이나 러시아가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통신을 가로채 차량을 해킹하거나 추적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 특히 미국 정부는 미국 운전자와 인프라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 반출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또 중국 커넥티드카 공급업체가 미국에서 점유율을 확장하는 것을 막고, 미국 기업이 커넥티드카를 위한 자체 공급망을 구축할 시간을 벌게 하려는 포석이기도 하다.

중국은 광범위한 정부 보조금과 지원에 힘입어 전기차와 스마트카 부품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부상했다. 중국 최대 전기차 기업인 비야디(BYD)는 작년 4분기에 테슬라보다 더 많은 순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커넥티드카 기술에 대한 중국 의존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상무부는 30일 동안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내년 1월에 최종 규칙을 제정할 계획이다. 커넥티드 및 자율 차량에 사용되는 중국산 소프트웨어는 2027년식 차량부터, 하드웨어는 2029년 1월부터 금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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