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자들마저 명품 소비 줄여...LVMH까지 매출 성장세 정체

입력 2024-07-24 14:5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2분기 매출 1% 증가, 일본 제외 아시아는 14% 감소
버버리·휴고보스·스와치 등도 중국 수요 부진
증시도 중국 익스포저 우려 커져

▲중국 베이징에 시민들이 지난해 6월 13일 한 명품 매장 앞을 지나고 있다. 베이징/AP뉴시스
▲중국 베이징에 시민들이 지난해 6월 13일 한 명품 매장 앞을 지나고 있다. 베이징/AP뉴시스
중국의 내수 부진이 심상치 않다. 부자들마저 명품 소비를 줄이면서 유럽 명품 브랜드들도 비상이 걸렸다.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명품업계 1위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는 2분기 매출이 209억8000만 유로(약 31조5304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에 그쳤다고 밝혔다.

매출은 시장 전망치인 216억 달러를 밑돌았다. 증가 폭 역시 1분기 기록한 3%에서 더 줄었다. 특히 아시아 시장 침체가 두드러졌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매출은 14% 감소했는데, 감소 폭은 1분기 6%의 두 배를 넘었다.

매출 부진의 주요인은 중국 쇼핑객들이 명품 소비를 줄인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19 대유행 봉쇄에서 벗어난 중국 소비자들이 대거 합류하면서 LVMH 매출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중국 경기 둔화와 내수 부진으로 상황이 뒤바뀌었다.

중국발 실적 비상이 걸린 곳은 LVMH만이 아니다. 지난주 버버리는 중국 매출이 21% 감소했다고 발표했고 휴고보스는 중국 수요 감소를 이유로 올해 연간 매출 전망치를 하향했다. 오메카, 티쏘 등을 보유한 스와치는 상반기 중국 매출이 30% 급감하자 생산량을 20~30% 줄이기로 했다.

스와치의 닉 하이에크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수요가 회복되면 생산량을 늘릴 준비를 할 것”이라면서도 “올해는 큰 폭의 회복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주식시장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골드만삭스는 중국 매출 비중이 큰 유럽 종목들에 투자의견 ’매도‘를 권고하고 있다. 픽텟자산운용의 아룬 사이 투자전략가는 “중국 익스포저를 우려하고 있다”며 “이번 어닝시즌에 다시 나온 유럽 기업들의 경고는 중국, 특히 소비자 수요가 예상보다 부진할 수 있다는 위험을 드러냈다”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2024 추석 인사말 고민 끝…추석 안부문자 문구 총정리
  • 2024 추석 TV 특선영화(17일)…OCN '올빼미'·'공조2'·'패스트 라이브즈' 등
  • 한국프로야구, 출범 후 첫 ‘천만’ 관중 달성
  • 윤석열 대통령 “이산가족,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
  • 트럼프 인근서 또 총격...AK소총 겨눈 ‘암살미수’ 용의자 체포
  • “자정 직전에 몰려와요” 연휴 앞두고 쏟아지는 ‘올빼미 공시’ 주의하세요
  • 추석 연휴 무료 개방하는 공공주차장은?…'공유누리' 확인하세요!
  • 오늘의 상승종목

  • 09.1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8,245,000
    • -0.55%
    • 이더리움
    • 3,078,000
    • +0.52%
    • 비트코인 캐시
    • 421,100
    • -0.05%
    • 리플
    • 788
    • +3.96%
    • 솔라나
    • 176,300
    • +0.46%
    • 에이다
    • 447
    • +0%
    • 이오스
    • 639
    • -0.47%
    • 트론
    • 202
    • +1%
    • 스텔라루멘
    • 129
    • +1.57%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350
    • +0.97%
    • 체인링크
    • 14,100
    • -1.26%
    • 샌드박스
    • 327
    • +0%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