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시작부터 달리는 조선사들, 친환경 정책 강화에 수주 전망 더 밝아진다

입력 2024-07-03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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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사들, 2일간 4조 원 이상 수주
발주 경쟁·친환경선 교체 수요 맞물려
정부, 美와 ‘녹색해운항로’ 전략 추진
“중형사들도 기술력 늘어 수혜 볼 것”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이 '글로벌 녹색 해운 항로 추진 전략'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이 '글로벌 녹색 해운 항로 추진 전략'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 3사는 물론 중형 조선사들까지 올 하반기 시작과 동시에 수주 릴레이를 펼치며 4조 원이 넘는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업계는 전 세계적인 친환경 정책이 늘며 선박 교체 수요가 함께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조선사에 유리한 시장 환경이 올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1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4척,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4척을 중동 선사로부터 2조1577억 원에 수주했다. 이번 계약만으로 지난해 연간 수주 금액인 35억2000만 달러를 뛰어넘었다.

삼성중공업 역시 중동 소재 선사로부터 LNG 운반선 4척을 1조4380억 원에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아프리카 선사로부터 석유화학제품 운반선(PC선) 4척을 2667억 원에 수주했다.

전 세계적으로 해운사들의 선박 발주 경쟁이 불붙었고, 노후선박의 친환경선으로의 교체 수요가 맞물린 것이 주요 원인이다. 신조선가지수 역시 조선업 최대 호황기로 꼽히는 2008년 수준에 근접했다.

영국의 해운·조선 시황 분석업체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신조선가지수는 187.24를 기록했다. 역대 최고치였던 2008년 9월의 191.6에 매우 근접한 수치다. 이 추세가 지속하면 올해 중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것도 가능해 보인다.

조선사들의 올 하반기 전망은 더 밝아 보인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관련 정책들이 늘어나며 선사들의 선박 교체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여서다. 우리 정부도 친환경선 수요를 늘리기 위한 전략을 추진 중이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국제해운 탈탄소화 선도를 위한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정부는 미국 정부와의 협력으로 태평양 횡단 녹색해운항로를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 2개 항로를 통한 기술적·제도적·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통해 세부 로드맵을 수립하고 내년부터는 합동 실증을 추진한다. 실제 운영은 2027년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녹색해운항로는 무탄소 연료 또는 친환경 기술을 활용한 해상운송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이 없는 항로를 의미한다. 현재 전 세계 주요 거점 항만을 중심으로 구축 협력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이처럼 정부 정책에 의한 친환경 선박으로의 교체 필요성이 지속 확대됨에 따라 친환경 선박 건조에 특화된 국내 조선사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과거와 달리 국내 중형사들도 속속 친환경 선박 기술을 발전 및 상품화하며 이전보다 국내 조선산업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케이조선은 최근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 가능한 5400억 원 규모의 PC선 6척을 수주했고, HJ중공업 역시 친환경 설비를 장착한 컨테이너선 4척을 지난달 수주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몇 년 동안은 국내 조선 3사로 통하는 대형사들 위주로 수혜가 집중되며 조선 호황기 양극화 현상도 뚜렷했다”며 “하지만 이제는 중형사들도 관련 기술들을 발전시키며 이전보다 큰 수혜를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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