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매직 식기세척기 13만7000대 리콜…"화재 우려"

입력 2022-11-2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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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리콜 통해 18.6% 부품 교체 중

▲식기세척기 자발적 리콜 대상 모델 사진(예시)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식기세척기 자발적 리콜 대상 모델 사진(예시)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SK매직이 화재 우려가 있는 자사 식기세척기에 대해 자발적 리콜(무상 수리)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SK매직이 2010년 1월 1일부터 2018년 7월 31일까지 생산한 6인용 식기세척기 16개 모델 13만7000대에 대해 리콜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식기세척기 자발적 리콜은 서울소방재난본부 화재 신고 분석과 SK 매직과의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소비자 보호 리콜 사례다.

국표원과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최근 6년간 화재 신고 35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 화재 현상 분석을 실시했다. 국표원은 SK매직에 자체 화재 내용·원인 자료 제출 요청을 통해 제품 사고조사를 추진했다.

그 결과 화재의 주원인이 식기세척기 작동 시 고온의 습기(수분, 거품 등)가 건조 팬 모터로 장기간 반복 유입되면서 모터 권선을 열화시켜 일어난 합선 발생에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이에 SK매직은 리콜 계획서를 제출했으며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부품을 무상 수리(전류 퓨즈 삽입 및 건조 덕트 커버 교체) 할 계획이다.

SK매직은 자발적 리콜 조치 결정 이전에, 해당 제품 판매량의 18.6%의 부품을 교체하는 등 사실상 자체적 리콜 조치를 추진 중이다.

해당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는 SK매직에 접수해 무상 리콜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상세정보는 SK매직 홈페이지 또는 고객상담실(1577-7785)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표원은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협력해 리콜 대상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를 확인, SK매직이 자발적 리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중고 제품이 거래될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몰 및 지역 중고 가전 판매점 등에서 해당 부품이 교체되지 않은 제품이 판매되지 않도록, 중고 제품 온라인몰 사업자 및 전국 시도에 관련 협조 요청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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