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AI(인공지능) 고객 상담 서비스’ 확대 운영

입력 2022-03-10 11:5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상담 만족도 향상 기여할 전망

(사진제공=우리은행)
(사진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은 AI(인공지능) 상담봇과 AI챗봇 서비스를 포함한 ‘AI 상담 서비스’를 고도화해 확대 적용한다고 10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작년 4월부터 해당 서비스를 개발해 같은 해 12월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AI 상담 서비스’는 STT(음성인식), TTS(음성합성), NLU(자연어이해) 등 AI 언어 기술이 융합된 서비스다. AI상담봇은 음성 기반으로, AI챗봇은 문자(채팅)로 사람과 대화한다.

‘인바운드(고객이 전화할 경우) AI상담봇’은 전화 상담 시 AI가 먼저 응대해 고객 문의 사항을 파악해 전담직원을 연결해 주며 일부 단순 업무는 AI상담봇이 직접 안내한다.

‘아웃바운드(은행이 전화할 경우) AI상담봇’은 기존 상담직원이 시나리오 기반으로 수행하던 업무를 수행하며 △해피콜 △연체지원 △고객만족도 설문 등 더 다양한 업무가 가능해 현재 하루 1만 콜 이상을 처리한다.

‘AI챗봇’은 이번 고도화로 고객의 단순 문의 해결뿐만 아니라 고객정보 기반으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는 등 개인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작년 말 시범 서비스 시작 이후 이용자 수가 7배 이상 증가했으며 대고객 응답률도 월등히 향상됐다.

특히 이번 챗봇 고도화에는 각종 문서에서 정보를 찾아내는 AI 기술도 함께 적용돼 직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 쉽게 찾아 고객을 응대할 수 있게 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AI 상담 서비스’확대 운영으로 고객 상담 만족도 향상 및 직원 전문성 강화가 기대된다”라며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 채널 및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미국 젠지 열광한 '원사이즈' 옷 가게, 한국서도 성공할까? [솔드아웃]
  • 킥보드냐 스쿠터냐…BTS 슈가가 받게 될 ‘음주운전 처벌’은? [해시태그]
  • 판매대금 지연·빼가기가 관행? 구영배 근자감이 火 자초 [제2의 티메프 사태 막자]
  • 에스파→염정아 이어 임영웅까지…이들이 '촌스러움'을 즐기는 이유 [이슈크래커]
  • 커지는 전기차 포비아…화재 보상 사각지대 해소는 '깜깜이'
  • ‘침체 공포’ 진화 나선 월가 거물들…다이먼도 닥터둠도 “美 침체 안빠졌다”
  • '10살 연상연하' 한지민-잔나비 최정훈, 열애 사실 인정 [공식]
  • 박태준, 58㎏급 '금빛 발차기'…16년 만에 남자 태권도 우승 [파리올림픽]
  • 오늘의 상승종목

  • 08.08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2,950,000
    • +3.37%
    • 이더리움
    • 3,506,000
    • +2.28%
    • 비트코인 캐시
    • 464,700
    • +3.77%
    • 리플
    • 862
    • +20.9%
    • 솔라나
    • 224,300
    • +5.85%
    • 에이다
    • 475
    • +2.37%
    • 이오스
    • 667
    • +4.55%
    • 트론
    • 178
    • +0.56%
    • 스텔라루멘
    • 142
    • +5.19%
    • 비트코인에스브이
    • 58,700
    • +5.39%
    • 체인링크
    • 14,380
    • +2.93%
    • 샌드박스
    • 359
    • +4.3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