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프라임센터 자동화로 물류 생산성 200% 향상

입력 2022-02-15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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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P 피킹 시스템, 기존 방식보다 3배 이상 작업 속도 향상시켜

▲GS리테일 프라임센터 작업자가 GTP 피킹 시스템을 이용해 피킹하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GS리테일 프라임센터 작업자가 GTP 피킹 시스템을 이용해 피킹하고 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GS리테일은 경기도 김포 GS리테일 프라임센터에 첨단 자동화 설비가 도입된 이후 생산성이 200% 향상됐다고 15일 밝혔다.

GS리테일 프라임센터는 GS프레시몰, 달리살다 등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대표적인 디지털커머스의 배송 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다.

GS리테일 프라임센터에 도입된 첨단 자동화 설비인 GTP 피킹 시스템은 기존 방식인 DPS 피킹 방식보다 약 3배 이상의 작업 속도를 높였다.

작업자가 상품을 찾아 움직일 필요 없이 상품이 작업자를 찾아오는 혁신적인 피킹 방식으로 작업자의 노동 강도 또한 획기적으로 낮췄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생산성은 기존 대비 200% 이상 향상됐다.

GTP 피킹 시스템뿐만 아니라 재고 보관 자동 창고, 출고 자동 창고와 고회전 자동 보충 시스템도 큰 역할을 했다.

셔틀 타입의 재고 보관 자동 창고는 약 2만6000여 개 재고 전용 박스를 보관할 수 있는 규모이다. 선반형 랙을 다단 적재하는 방식으로 좁은 바닥 면적에서도 보관 밀도를 향상해 경제성을 높였다.

또 150대 이상의 고속 셔틀과 고속 리프트를 통해 재고 박스를 승강 및 이동 주행하며, 정해진 위치에 보관해주는 시스템이 적용돼 있다.

첨단 물류 시스템으로 인해 고객 차원에서 이점도 늘어났다. 쇼핑 상품 수 확대, 신선 상품의 선도 강화 등이 대표적이다.

GS프레시몰의 경우 해당 센터의 직매입 쇼핑 아이템 수가 기존 센터 대비 약 2배 이상 확대돼 운영됨에 따라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박영훈 디지털커머스B/U 부사장은 “이번 자동화설비 도입으로 피킹 및 출고 대기시간이 기존보다 축소돼 정시 배송율과 상품의 선도 유지가 향상됐고, 에코백 등을 활용한 친환경 포장으로 고객 라스트마일을 강화해 고객 만족도와 호응이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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