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광고가 광고 시장 주도
지난해 국내 광고 시장이 빠른 디지털 전환에 힘입어 14조 원에 육박하는 성적을 거뒀다.
제일기획이 10일 2021년 국내 총 광고비가 전년 대비 20.4% 증가한 13조9889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제일기획이 1973년 총 광고비 집계를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성장률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발맞춰 광고 시장이 디지털로 빠르게 전환하며 대응한 결과, 이와 같은 높은 성장을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지난해 디지털 광고 시장은 31.5% 성장하며 사상 첫 시장 규모 7조 원을 돌파했다. 광고 시장 점유율도 처음으로 53.7%를 넘어섰다.
디지털 광고 시장뿐 아니라 △방송 △인쇄 △OOH(옥외 광고) 광고 시장 모두 전년 대비 성장했다. 4개 매체가 동시에 전년 대비 플러스 성장을 기록한 것은 2011년 이후 10년 만이다.
급격하게 성장하며 국내 광고 시장을 주도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7조5118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검색형 광고는 이커머스 기업 및 중소형 광고주의 쇼핑 검색 광고 확대로 24.1% 성장한 3조6165억 원을 기록했다.
노출형 광고는 유튜브 등 디지털 동영상 이용 시간 증가로 동영상 광고가 높은 성장을 거뒀다. 또 실시간 입찰과 세밀한 타겟팅을 제공하는 포털의 디스플레이 광고가 중소형 광고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 39.3% 성장한 3조8953억 원을 달성했다.
방송 광고 시장은 13.4% 성장한 4조2억 원을 기록하며 2016년 이후 5년 만에 4조 원대 시장 규모로 복귀했다.
인쇄 광고 시장은 신문 광고비가 2% 증가한 1조4170억 원, 잡지 광고비가 2.8% 증가한 2439억 원을 기록하며 총 1조6609억 원으로 집계됐다. OOH 광고 시장은 7.9% 성장해 8161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일기획은 “매체별 전망으로 디지털 광고 시장은 광고주의 퍼포먼스향 마케팅 집행 확대와 커머스 기업들의 경쟁이 심화할 것”이라며 “이에 검색형 광고와 노출형 광고가 동반 성장해 올해에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방송 광고 시장은 올해 동계 올림픽, 대통령 선거, 월드컵 등 빅 이벤트 호재 속에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또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로 인해 다소 회복이 더뎠던 OOH 광고 시장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재개와 기존 매체의 디지털화 가속으로 인해 10%대 성장이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