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기업 매출 3년새 '급등'···20배 늘어난 마켓컬리

입력 2021-07-21 07:5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사진제공=마켓컬리)
(사진제공=마켓컬리)
최근 3년 사이 국내 100대 비상장법인의 매출이 4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유통 업종과 바이오 업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21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전년 대비 매출과 자산을 비교할 수 있는 1만1524개 기업을 대상으로 '고속성장기업' 100곳을 선정했다. 대기업집단 소속이 아닌 비상장사 가운데 최근 3년간 연 매출액이 100억 원 이상인 기업들이 대상이다.

해당 기업들의 지난해 총매출액은 20조3647억 원으로 2017년 4조8205억 원 대비 322.5%(15조5442억 원)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유통업이 2017년 2633억 원에서 지난해 1조6410억 원으로 523.2%(1조3777억 원) 급증하며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이어 생활용품 업종이 2017년 2208억 원에서 지난해 1조1621억 원으로 426.4% 증가했고, 서비스업종 매출은 5590억 원에서 2조776억 원으로 396.9% 성장했다. 제약·바이오(365.6%), 자동차·부품(347.7%), 섬유·의복(316%)의 매출액도 성장폭이 컸다.

이 가운데 제약·바이오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 한 해 동안만 매출액이 253.6% 늘었고, 섬유·의복 업종 매출도 마스크와 방역보호복 특수로 인해 1년새 249.1% 상승했다.

기업별로는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의 매출이 2017년 466억 원에서 지난해 9509억 원으로 1941.7%나 급증했고 바이오노트는 매출 331억 원에서 6313억 원으로 1805.6% 늘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2024 여의도 서울세계불꽃축제' 숨은 명당부터 사진 찍는 법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원영 공주님도 들었다고?"…올가을 트렌드, '스웨이드'의 재발견 [솔드아웃]
  • '50-50' 대기록 쓴 오타니 제친 저지, 베이스볼 다이제스트 'MLB 올해의 선수'
  • "오늘 이 옷은 어때요?"…AI가 내일 뭐 입을지 추천해준다
  • “이스라엘, 헤즈볼라 수장 후계자 겨낭 공습 지속…사망 가능성”
  • "아직은 청춘이죠"…67세 택배기사의 하루 [포토로그]
  • 뉴욕증시, ‘깜짝 고용’에 상승…미 10년물 국채 금리 4% 육박
  • 끊이지 않는 코인 도난 사고…주요 사례 3가지는?
  • 오늘의 상승종목

  • 10.0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3,975,000
    • +1.14%
    • 이더리움
    • 3,255,000
    • +1.34%
    • 비트코인 캐시
    • 436,400
    • +0.6%
    • 리플
    • 717
    • +1.7%
    • 솔라나
    • 193,100
    • +2.01%
    • 에이다
    • 474
    • +0%
    • 이오스
    • 645
    • +1.42%
    • 트론
    • 209
    • -2.34%
    • 스텔라루멘
    • 124
    • +0.81%
    • 비트코인에스브이
    • 61,850
    • +1.64%
    • 체인링크
    • 15,240
    • +2.21%
    • 샌드박스
    • 342
    • +1.4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