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코, 울산에서 '공공의 적' 되나

입력 2009-01-15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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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동건설 부도사태로 지역 민심 싸늘

엠코가 '아성'격인 울산시에서 '공공의 적'의 될 판국에 놓였다.

엠코 하도급 업체인 혜동건설 부도로 인해 전 울산시 건설시장이 마비될 상태에 빠졌지만 이렇다할 해결책을 못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건설기계노조 울산지부는 '엠코의 부도체불 해결촉구 대시민선전문'을 제작, 배포하면서 울산시민들에게 이번 울산지역 건설업계 사태에 대한 엠코의 책임있는 행동을 요구했다.

이는 지난 6일 울산지역에 거점을 둔 혜동건설이 부도처리되면서 시작됐다. 혜동건설은 지난 9월 5개월짜리 장기 어음을 발행, 울산 내 하도급 건설업체에 지급했고, 결국 혜동건설이 부도처리되면서 혜동의 어음이 휴지조각이 돼버린 것이다.

혜동이 울산지역 건설업계에 지급한 어음은 최대 500억원까지 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약 100 여 곳에 이르는 울산내 영세 건설업체가 무더기 도산위기를 맡게 됐다는 게 민주노총 울산지부의 설명이다.

특히 더 큰 문제는 엠코가 이번 사태에 대한 해결 의지가 희박하다는 것. 실제로 울산 서생원자력발전소의 경우 원청사인 두산건설은 혜동건설 도산 직후 하도급 업체의 임금체불 문제를 직접 해결하겠다고 밝힌 반면 정작 울산이 '정신적 고향'이며 사업장도 많은 엠코가 이에 대해 별다른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는 게 민주노총 측의 불만이다.

민주노총 건설기계노조 울산지부 관계자는 "혜동의 도산 역시 자재비 상승 등 공사비 인상요인에도 불구, 엠코의 저가 공사 발주로 인해 야기됐다"며 "두산건설도 하도급 업체 노임 체불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는데 정작 엠코가 대책을 세우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울산은 현대그룹이 모태인 엠코에겐 인연이 깊은 지역이다. 울산은 현대자동차공장,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등 현재까지도 범 현대가의 주력 기업으로 군림하고 업체가 모두 모여 있는 곳. 말 그대로 고 정주영 '왕회장'이 건설한 도시라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엠코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 건설사로, 현대차 공장이 있는 울산은 범 현대가의 다른 업체보다 인연이 더 깊다. 그런 만큼 울산시민들도 엠코를 친숙하게 여겨왔었다. 현재도 엠코는 울산에서 아파트 현장 1곳을 비롯해, 울산 모듈화단지 등에서 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자칫 울산 지역 경제를 파탄으로 내몰 수 있는 만큼 이번 사태로 인해 울산시민들의 반응도 냉담해지고 있다는 게 현지에서의 설명이다. 우선 현지 지역 언론이 일제히 엠코를 비난하고 나섰다.

울산 지역 언론들은 엠코가 원청사로서 잘못이 있음에도 법적인 부분만 내세워 이번 사태에 대해 명확한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한다고 비판하며 지역 경제 파탄에 대해 엠코가 책임을 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번 사태를 방관하고 있던 울산시도 민주노총 등 지역 여론이 강경하게 나오자 동요하고 있는 상태다. 울산시 한 관계자도 "엠코가 법적인 책임이 없다지만 이 문제에 대해 책임있는 자세가 요구된다"고 말하며 울산시의 입장을 밝혔다.

엠코 역시 이번 사태에 대해 회피로만 일관하는 것은 아니다. 엠코 또한 무궁무진한 개발 여력이 있는 울산은 포기할 수 없는 땅이기도 하다. 실제로 지난 2002년 창립 이후 대부분 그룹 계열사 공사만 해왔던 엠코가 수주한 몇 안되는 사업도 바로 울산에서 시작했다. 엠코는 울산 모듈화단지 현장 건설노동자들에게 미지급 공사대금 중 현금은 100% 책임진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엠코에 대한 울산시민의 요구 정도가 높다는 것이 걸림돌인 셈이다. 한 울산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엠코로 인해 울산지역 건설경제가 파탄이 났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것은 그만큼 엠코의 비중이 울산에서 크다는 반증"이라며 "사실상 '남'인 두산건설보다 해결 대책이 부족하다면 울산시민들이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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